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Uncode (언코드) 테마는 ThemeForest 마켓 플레이스에서 많이 판매되는 다목적 WordPress 테마 중 하나로, 이탈리아와 스웨덴에 위치한 워드프레스 개발자의 크리에이티브 팀인 Undsgn에 의해 릴리스 되었습니다. 이번 연재 글에서는 이러한 Uncode 테마를 설치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이번 연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우선,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에 Uncode 테마를 추가하고 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테마의 구입 및 다운로드

테마의 구입은 Envato Market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자체에 특별하게 설명할 사항은 없으므로 굳이 구매 과정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구매 완료 후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9 + handling Fee $2 = $61 어흑 내 피같은 돈.

 

구매가 완료된 후, 테마 설치를 위해서 구입한 테마를 다운로드합니다.

엔바토 마켓 (themeforest.net)에서 우측 상단에서 profile의 popup 메뉴에서 Downloads로 들어갑니다.

 

 

 

여기에 envatomarket에서 구매한 테마 혹은 소프트웨어의 목록이 보일 텐데요, Uncode를 찾아서 download를 눌러줍니다. 4가지 선택사항이 있는데, 일단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All files & documentation을 선택합니다. 다 받아놔서 손해는 없으니까요!

 

 

다운 로드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 목록이 나타납니다. 

 

압축을 푼 파일 목록

 

 

2. 테마 추가 및 활성화

다운로드 한 테마 파일을 이용하여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 테마를 추가,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테마 업로드를 통한 자동 설치
  2. FTP를 통한 수동 설치

 

각각에 대한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테마 업로드를 통한 자동 설치

일반적으로 테마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의 단계에 따라서 진행합니다.

 

  1.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테마를 누르고 "새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1. 다음 화면에서 "테마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1. 테마 업로드를 클릭하면, 파일 선택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파일 선택을 클릭해줍니다.

 

  1. 압축을 풀어준 파일 목록에서 uncode.zip 파일을 선택하고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잘 진행되었다면 Uncode 테마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본 글에서는 차일드 테마까지 설치할 것이므로 아직 테마 활성화는 하지 않습니다. (만약 차일드 테마를 설치하지 않으려면 바로 활성화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Uncode에서는 차일드 테마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위에서 설치한 방식을 차일드 테마에 대해서 다시 한번 반복하면 됩니다.

 

Uncode에서는 child 테마를 개발자의 편의를 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로 자식 테마를 생성할 필요 없이 포함되어 있는 파일을 로드함으로써 자식 테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식 테마는 사용자 정의 CSS, 템플릿 파일 수정 및 사용자 정의 PHP 함수 또는 훅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파일 선택에서 uncode-child.zip 파일을 선택하여 차일드 테마를 설치해줍니다.

 

  1. 설치가 완료화면에서 차일드 테마 활성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테마 화면에서 Uncode Child 테마를 활성화해주어도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2.2. FTP를 이용한 설치

거의 그럴 일은 없겠지만 만의 하나, 자동 설치가 안된다면 FTP를 이용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테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uncode와 uncode-child 파일의 압축을 모두 풀어줍니다.

 

 

  1. 워드프레스 호스트 서버에 FTP로 접속한 후 wp-content 밑의 themes 폴더를 찾아서 압축을 해제한 두 개의 폴더(uncode, uncode-child)를 업로드해줍니다.

 

  1. 테마 디자인의 테마 메뉴에 가보면 Uncode와 Uncode Child 2개의 테마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Uncode Child 테마를 활성화해줍니다.

 

 

이제,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다음과 같이 무언가가 변경된 초기화면이 나타납니다.

 

 

맺음말

아직 환경설정이 되어있지 않고, 필수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정상적인 상태는 아닙니다만 조만간 여러가지 설정을 통해서 Uncode 테마의 데모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Uncode 테마의 서버 환경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