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Uncode 테마를 활성화한 후, 실제로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설정해주어야 하는 서버 환경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Uncode 테마가 요구하는 환경으로 변경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마의 시스템 상태 확인 

Uncode 테마를 설치하고 난 후, 대시보드의 System Status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서버 쪽 설정과 관련하여 체크해야 할 항목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 WP Memory Limit
  • PHP Max Input Vars

 

 

이 두 가지 항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WP Memory Limit

아마도 대부분의 경우 WP Memory Limit 부분에 붉은색의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 있을 것입니다.

 

40 MB - We recommend setting memory to at least 96MB.

 

WP_MEMORY_LIMIT은 사이트에서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메모리(RAM)의 양입니다. 워드프레스의 default 값은 40MB인데 이걸로는 부족하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기본 테마가 아닌 보통의 다목적 유료 테마들은 이 값을 변경해주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Uncode 테마에서는 이 값을 최소 96MB로 늘리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보통의 다목적 워드프레스 테마들은 다양한 기능과 플러그인을 사용하므로 당연히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겠죠? 그러면 원활한 Uncode 테마 사용을 위해서 WP MEMORY LIMIT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방법은 어렵지 않으며, 다음의 몇 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1. 서버로 FTP 접속을 진행합니다. 접속이 이루어지면 워드프레스 루트 폴더의 wp-config.php를 찾아서 편집을 눌러줍니다. (파일질라 등 FTP 프로그램 내의 파일 편집 기능이 설정된 상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파일질라 FTP 프로그램에서 원격 사이트 파일을 직접 편집

 

  1. 에디터에서 파일 (wp-config.php)이 열리면 다음과 같이 define(‘WP_DEBUG’, false);이라고 표시된 부분 뒤에 define('WP_MEMORY_LIMIT', '96M' ); 부분을 추가해 넣어줍니다.

 

  1. 편집기에서 저장을 누르면 파일질라 FTP에서 변경된 파일을 서버로 다시 업로드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봅니다. 예를 눌러주세요.

 

 

  1. 저장후 다시 System Status를 refresh 해서 다시 확인해보면 WP Memory Limit 부분에 오류가 없어지고 녹색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P-config.php 수정 후 system status

 

2. PHP Max Input Vars

PHP Max Input Vars : PHP 최대 입력 변수는 서버가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변수의 수입니다. 값이 너무 낮으면 테마 옵션 내에서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위젯이 사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으로 볼 때 일반적인 웹 호스팅 환경(카페24, 닷홈 등)에서는 호스팅 업체에서 이미 설정을 바꿔놓았기 때문인지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에는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라이트세일 등의 VPS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경고 문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php.ini를 변경하는 방법과 .htaccess를 수정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라이트세일에 비트나미 스택을 이용하는 경우를 예로 PHP.ini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트나미 스택에서 .htaccess는 소유자가 root로 되어있습니다. 라이트세일에서 ftp는 bitnami 계정으로 접속되기 때문에 해당 파일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권한 수정 단계가 더 들어가야 합니다. 반면, PHP.ini는 bitnami 계정으로 수정 가능하기 때문에 바로 편집,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서버에 FTP 접속을 하고 php.ini 파일을 찾아서 에디터에서 열어줍니다. PHP.ini 파일은 /opt/bitnami/php/etc/에 있습니다.
php.ini를 open.

 

  1. 에디터에서 max_input_vars로 검색해봅니다. 해당 변수는 현재 주석처리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석 (;) 부분을 제거하고 숫자를 3000으로 변경해줍니다.
before
after

 

  1. 파일 내용 변경 후 저장을 누르고 서버의 파일을 업데이트해줍니다. 변수 반영을 위해서 서버를 재시작합니다. 라이트세일 SSH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1. Uncode 대시보드의 System status를 Refresh 합니다. Refresh 후 status를 확인해보면 3000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PHP Max Input Vars (allowed) 부분의 값을 변경하기 위해서 refresh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1. PHP Max Input Vars (allowed) 부분도 3000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Uncode 테마에서는 위의 두가지(WP Memory Limit, PHP Max Input Vars) 외에는 서버와 관련하여 특별히 더 설정해야 할 내용은 없습니다. 다행히 서버 설정을 변경하는 일은 크게 번거로운 사항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플러그인 및 데모 설치를 하기 위해 필요한 Uncode 제품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