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치하기에 해당하는 글 모음입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서버를 처음 접하는 왕초보의 시각에서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용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을 다루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전체 글은 총 4개의 메인 글과 4개의 부록으로 되어있습니다.

 

메인 콘텐츠의 4개 글은 ① 워드프레스 인스턴스 생성, ② 설정, ③ 도메인 연결, ④ SSL인증서 발급 및 https 연결 설정에 대한 내용을 약 10분 내로 소화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로 기술하였습니다. 쉬운 접근을 위해서 가능한 한 비트나미가 제공하는 기능을 그대로 이용하였습니다. 

 

부록의 4개 글은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운용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보조적으로 다룬 글입니다. 워드프레스라기보다는 주로 라이트세일에 관련된 설정 (백업, FTP, DB 접속 등) 이므로 참고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Main Contents (총 4편)

 

(1) 인스턴스 생성하기

이제부터 4편에 걸쳐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호스팅 하는 과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설치 - 기본 설정 - 도메인 연결 - HTTPS를 위한 SSL 설정의 4단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단계..

paperblock.tistory.com

라이트세일에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스택을 기본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고정 IP를 연결합니다.

 

 

(2) 비트나미 흔적 지우기

무료로 편리하게 설치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트나미님. 그렇지만 제 블로그에 불쑥불쑥 나타나시면 곤란해요. 자...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에 접속은 성공했는데... 어째 죄다 영어입니다. 더군다나 화..

paperblock.tistory.com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스택에서 관리자를 변경하고 비트나미 배너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3) 도메인 연결

1. "제 블로그 주소는 15.111...." 앞에서 몇 번의 클릭과 약간의 수고로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를 호스팅 하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다만, 블로그에 접속하려면 아이피 주소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paperblock.tistory.com

구입한 도메인을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연결해주고 해당 도메인으로 http 접속을 시도해봅니다.

 

 

(4) 초간단 SSL (1분 컷 HTTPS)

1. Let's Encrypt! 앞에서 우리는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치 중 http로 시작하는 도메인 연결까지 완료하였습니다. 다만, 요즘의 분위기로는, 보안을 위해서 HTTPS는 기본적으로 꼭 지원해야 하는 부분..

paperblock.tistory.com

비트나미의 자동 툴을 이용하여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발급하고 적용합니다. 약 1분 안에 내 블로그를 HTTPS 사이트로 변경할 수 있으며, SSL 인증서의 자동 갱신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2. 부록  (총 4편)

 

부록 1: 라이트세일의 백업 - 스냅샷!

백업이란 어디에서나 항상 중요한 것이겠습니다만, 직접 가상 서버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특히 중요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등의 포털 업체의 블로그야 기본적으로 알아서 잘 백업해줄..

paperblock.tistory.com

라이트세일의 백업 방법인 스냅샷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수동, 자동 스냅샷에 대한 기능 설명과 함께 대략적인 요금 계산을 알아봅니다.

 

 

부록 2: 라이트세일에 FTP 접속하기.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의 수동 설치, 파일 백업,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들의 편집 등을 위해서 FTP 접속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FTP 접속을 하는 방법에 대해..

paperblock.tistory.com

워드프레스 테마 또는 플러그인의 수동 설치/업데이트, 차일드 테마 스타일 편집, 워드프레스 설정 파일 변경 등을 위해서는 FTP 접속을 통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FTP 접속을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부록 3: 열려라 DB!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백업이라던지 데이터의 강제 변경 등을 위해서 데이터베이스 접속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하는 것은 그리 권장하는 바는 아니지만, 알아둬서 손해..

paperblock.tistory.com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데이터 베이스에 직접 연결을 해야 할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phpMyAdmin을 이용해서 라이트세일의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부록 4: 소소한 마무리

사실상 5개의 본편과 앞의 부록 3가지로 워드프레스 운용을 위한 준비는 모두 갖춰졌습니다. 본편에서는 꼭 필요하지는 않을 수는 있지만 알아두면 나름 괜찮은 사항들에 대해서 언급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

paperblock.tistory.com

연재의 마지막 편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자 암호 변경, HTTP redirection, 비트나미 안내 페이지 삭제 등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좋은, 다소 부수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룹니다.

 

3. 이메일 연동하기

이메일 연동 관련 2개의 글을 연재에 추가합니다. 각각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하여 메일을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이메일 발송하기 (네이버 SMTP 연동)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스택을 설치한 아마존 라이트세일 서버는 기본적으로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에서 이메일을 발송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무언가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번..

paperblock.tistory.com

 

 

Daum 스마트 워크와 연동하여 이메일 발송하기

이전 글에서는 라이트세일의 워드프레스에서 메일을 발송하기 위해서 네이버 SMTP를 사용하였습니다. 네이버 SMTP를 이용하는 경우의 아쉬운 점은, 보낸 사람의 메일이 네이버 메일로 표시된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paperblock.tistory.com

 

4. Troubleshooting

- 부분적으로 HTT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류 해결.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부분적으로 HTT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류 수정 방법

아래의 글들에서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HTTPS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수동 설치가 아닌 라이트세일이 제공하는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스택 (블루프린트 앱+ OS)을 이용��

paperbloc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