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앞에서 몇 번의 클릭과 약간의 수고로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를 호스팅 하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다만, 블로그에 접속하려면 아이피 주소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찾아오게 하려면 당연히 도메인을 구매하고 내 블로그에 연결해야 겠죠?

이번 편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 블로그 주소는 15.111...."

블로그 주소를 아이피로 알려줄 수는 없겠죠?

나만의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일단 외부에서 도메인을 구매했다고 가정하고 시작합니다. 저는 호스팅케이알(hosting.kr)을 이용하였습니다만, 어느 도메인 제공 업체를 선택하더라도 이번 글에서 진행할 내용에 대해서 큰 차이점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크게 다음의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네임서버 이전

이 방법은 도메인의 네임서버(일반적으로 도메인 제공 업체의 네임서버 사용)를 아마존으로 이전하여 라이트세일 홈페이지에서 DNS를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라이트세일 콘솔에서 일괄적으로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고, 아마존 DNS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왠지 해외 접속에 유리할 것 같은 느낌은 있습니다.

다만, 국내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고, 국내 도메인 업체들도 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 같아서 이 방법은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네임서버를 아마존으로 변경한 후의 작업 내용은 다음의 2번의 경우와 거의 동일하므로 선호하는 방법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DNS 변경 등록

가장 간단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도메인 업체에서 DNS만 변경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이미 라이트세일의 고정 IP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대한 고정 IP를 도메인의 DNS 관리를 통해서 등록함으로써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도메인을 간단하게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DNS 등록하여 도메인과 서버 연결하기

이 글에서 하려고 하는 방식은 아래 그림에서 우측의 1~6 입니다만, 이미 1~4번까지는 한 상태이므로 실제로는 5번만 하면 되는 간단한 일입니다. 그저 도메인을 판매한 업체에게 아이피 잘 연결해달라고 부탁만 하면 됩니다. 

 

나름 단순화한 개념도. 

 

위의 그림은 그저 대략적인 플로우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 정도로만 생각해주세요!

학문적인 궁금증은 구글링으로...

 

 

본 글에서는 호스팅케이알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내용이므로 다른 도메인 업체를 사용하더라도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페24, 후이즈까지는 해봤습니다.)

 

호스팅케이알에 로그인해서 도메인 관리를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① 연결하려는 도메인을 선택한 후 ② 네임서버(서브도메인) 설정 관리를 선택합니다. (업체에 따라서 네임서버 고급설정, 네임서버 설정 관리, DNS 관리 등 이름은 제각각입니다만 없는 곳은 아직 못 봤습니다. ^^) 그리고 ③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update 알림]

최근에는 호스팅케이알의 메뉴가 약간 변경되어 상기 메뉴는 "DNS 레코드 설정(관리)"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네임서버 설정 내용 추가"가 있습니다. (※ 변경후 메뉴명: DNS 레코드 설정 추가)

레코드 타입은 서브도메인(A)를 선택하고 IP주소/레코드 값에 라이트세일의 고정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서브도메인을 한 번은 공란으로, 한번은 www로 입력하고 설정 내용 추가를 누르면 입력한 내용이 상단으로 이동됩니다.

두 가지 (공란, www) 모두 입력이 된 후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CNAME을 혼합하여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여기서는 A 레코드 방식만을 사용하였습니다. 둘의 차이는 구글링을 해보면 많이 나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블로그 운영에 큰 차이는 없으므로 A 레코드 변경 방식을 사용합니다.

 

네임서버 설정 변경 신청 완료 메시지와 함께 아랫부분에 변경 신청 내용이 나타납니다.

 

 

#2. 내 블로그 접속

1-2일 내에 된다는 무시무시한 말은 일단 무시하고, 현재 상태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궁금하니 일단 사이트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브라우저를 띄우고 주소창에 주소를 넣고 Enter! 

 

헐. 

왜... 접속이 되는 거야...?

 

워드프레스에 설정 해준건 아무것도 없는 상태인데 알아서 잘 들어가집니다...

 

너무 바로 뜨는거 아냐

 

사실 워드프레스를 좀 건드려야 할 줄 알았는데 그냥 접속이 되어서 오히려 당황스럽습니다.

비트나미가 도메인이 자동으로 반영되도록 워드프레스를 설정해놓은 상태였나 봅니다.

 

 

급 포스팅할 내용이 없어짐...

 

 

쓸 말이 없어서 빨리 끝났어요

 

다만, 

"www.example.com"으로 접속하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www.example.com"으로,

"example.com"으로 접속하면 "http://example.com"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다음 편 SSL 접속을 통해서 가볍게 해결이 되니 일단 넘어갑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도메인과 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HTTPS 연결만 설정하면 기본적인 것은 모두 종료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