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한컴오피스 한글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은 여러 페이지에 걸친 긴 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의 표가 현재 페이지뿐만 아니라 다음 페이지에도 이어서 나타나야 하는데요, 이때 다음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고 숨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글의 두 가지 기능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 표를 다음 페이지로 넘기기
  • 표의 제목 줄을 반복해서 표시하기

 

 

1. 문제 현상: 표가 숨어버려요...

먼저 문제가 되는 현상을 살펴볼까요?

표가 길~게 되어있는 경우, 다음 페이지로 연결되어 표가 나타났으면 좋겠는데...

표 나머지 부분이 어디론가 숨어 버렸습니다.

 

표 내용은 어디로...?

 

2. 한글 표 여러 페이지에 나타나게 하기

이제, 앞에서 살펴본 문제점을 해결해야겠죠?

이를 위해서 표를 선택하여 속성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2가지 선택 방법이 있습니다.

  1. 표 내의 아무 셀에서 우클릭 --> 표/셀 속성을 선택
  2. 테이블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클릭하고 개체 속성을 선택

 

 

 

어느 것을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아래처럼 표/셀 속성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기본 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글자처럼 취급"에 체크가 되어 있을 텐데요, 체크를 해제하고 설정을 눌러줍니다.

 

 

 

그러고 나면 아래와 같이 표의 내용이 다음 페이지로 자연스럽게 잘 넘어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1] 경계선 모양을 변경하려면?

위에서 표가 여러 페이지에 걸쳐서 잘 나타나도록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동일한 셀인데 페이지가 나뉘었다고 다른 셀인 것처럼 경계선이 설정된 것이 싫은 사람도 있을 수 있겠죠?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경계선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표/셀 속성 창에서 표 탭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나뉜 표의 경계선 설정"을 체크하고 선의 종류와 굵기, 색상 등을 변경하고 설정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예제처럼 점선으로 변경한 경우는 아래와 같이 동일 셀의 경계선 모양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동일 셀 내용이 계속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겠죠?

 

 

[Tip2] 한 셀은 한 페이지 내에서만 표시하려면?

동일한 셀을 여러 페이지에 나눠서 찍기 싫은 경우도 있겠죠? 즉, 하나의 셀이 여러 페이지에 걸치지 않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이 경우에는 표/셀 속성의 표 탭에서 "나눔" 대신에 "셀 단위로 나눔"을 선택하고 설정을 누릅니다.

 

 

 

이 경우, 아래 그림처럼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라는 열은 첫 페이지에 들어가기에는 남은 자리가 모자라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되었습니다. 물론, 첫 페이지의 빈 부분은 여백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셀 단위로 나눔"을 선택하면 각 셀은 한 페이지 내에서 표시되게 됩니다.

 

 

3. 표 제목 줄 반복 하기

앞에서 여러 페이지에 걸쳐 표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만약 표가 여러 개의 제목 셀을 갖는, 다소 복잡한 형태라고 가정해봅니다. 이 경우라면 페이지를 넘어가는 경우 각각의 셀의 제목이 무엇이었는지 헛갈릴 수 있겠죠? 이 경우, 제목 줄을 매 페이지마다 반복해 준다면 좀 더 쉽게 표의 내용을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의 예를 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는 총 5개의 열(column)이 있습니다.

 

 

 

표를 나눈 후 다음 페이지에 가면 아래와 같이 제목 줄 없이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만약, 각 셀이 뭘 의미하는지 모른다면...

 

아래 페이지를 보다가

다시 제일 처음 페이지로 가서 각 열의 제목을 보고

다시 원래 자리로 내려오고...

까먹으면 다시 첫 페이지로 가고...

 

셀이 많고 표가 아주 길다면 매번 위로 왔다 갔다,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각 페이지 별로 타이틀 행이 반복되는 게 좋겠죠? 한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표제목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우선 표/셀 속성에서 표의 "제목 줄 자동 반복"에 체크를 해줍니다.

 

 

 

제목 줄 자동 반복을 체크했으니, 이제 제목으로 사용할 행을 결정하면 됩니다. 대부분 첫 행이 제목일테니, 첫 페이지 제목 행의 아무 셀에서 우클릭하고 표/셀 속성을 선택합니다.

 

 

 

표/셀 속성 창이 뜨면 "셀" 탭을 선택합니다.

셀 탭에서 아래쪽 속성을 보시면 "제목 셀"이란 곳이 보이는데요 여기를 체크해줍니다.

 

 

 

체크 후 설정을 누르고 확인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2페이지에서도 제목이 잘 반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도 제목이 보여요~!

 

 

표가 몇 페이지에 걸쳐 이어져 있다면 이런 식으로 제목 셀이 반복되도록 설정하는것이 가독성을 높이는데 매우 좋습니다. 직접 손으로 표를 나누고 제목행을 계속 입력하는 것보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훨씬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표를 여러 페이지에 나타나도록 하는 방법과 제목 줄을 반복해서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가끔 사용하는 기능이다보니 자꾸 잊어버리곤 해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다룬 두 가지 기능을 이용하면 한글에서 표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