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PDF] 용량 줄이기 - PDF 최적화

2020. 8. 9. 22:05
반응형

요즘은 PDF 문서가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텍스트 위주의 문서인 경우, PDF 문서 자체의 용량은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굳이 압축을 할 정도의 양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수~ 수십 메가의 파일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 큰 사이즈의 이미지가 포함된 경우
  • 서류 등을 스캔해서 PDF로 변환한 경우

 

거의 대부분 이미지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미지를 미리 압축했다면 상관없겠지만 일반적으로 문서 생성할 때 그렇게까지 신경 쓰지는 않잖아요?

 

이번 글에서는 알PDF를 이용하여 문서를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공공기관에서 문서를 업로드할 때 알PDF로 압축해서 업로드하라고 방법을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1. 샘플 문서

설명을 위한 샘플 문서로 Unsplash.com에서 받은 2개의 이미지와 스캔한 문서 1개를 추가하여 3페이지짜리 PDF를 생성하였습니다. 문서 생성은 Window10에서의 "Microsoft Print to PDF" 기능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미지만으로 구성된 샘플 PDF 문서

 

 

문서가 생성되었으니, 문서의 용량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무려 12M! (사실 위의 이미지 3개를 합친 사이즈와 거의 동일합니다)

이런 문서를 인터넷에 업로드하면 받는 쪽에서 안받아 줄 수도 있겠죠?

 

그러면 이제 문서의 용량을 적정한 수준으로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2. 알PDF 다운로드 및 설치

알PDF는 알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와 설치는 그다지 어렵지 않으니 링크만 적어놓습니다. 

 

https://www.altools.co.kr/Download/ALPDF.aspx

 

추가적인 "알 시리즈" 설치, 제휴 서비스 및 Zum 홈페이지로 설정은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

 

3. 알PDF를 이용한 PDF 문서 압축 (최적화)

알PDF를 실행하고 위의 샘플 문서를 열어봅니다.

이제, 최적화를 실행하기 위해 "파일"을 클릭합니다.

 

 

 

"파일"을 클릭하고 최적화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압축을 많이 하기위해 웹 최적화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순차적으로 "최적화" ▷ "웹 최적화" ▷ "최적화"를 누르면 pdf 파일을 압축,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압축하는 경우는 주로 웹에서 업로드할 문서이므로 웹 최적화를 선택해줍니다)

기본 파일명은 원본명_optimize.pdf 입니다.

 

그럼 결과 파일을 볼까요?

 

 

697KB!!

 

12M에서 1M도 안 되는 크기로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이미지가 압축되어서 그렇습니다)

아래는 결과물을 비교한 것으로 좌측이 원본, 우측이 최적화된 문서이며, 페이지의 일부분을 확대한 것입니다. 

 

이미지 비교

 

텍스트 이미지 비교

 

 

확대해서 보면 압축한 후의 품질이 원본보다는 다소 저하됩니다만, 문서를 읽는 정도에는 별다른 불편함이 없습니다. 만약 인쇄할 것이 아니고 웹에서 제출하는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는 "웹 최적화"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세부적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사용자 정의"를 선택해주세요.

이 경우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최적화 사용자 설정 : 웬만하면 웹 최적화를 하자.

 

윈도우7에서는 알PDF의 압축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의 웹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s://www.ilovepdf.com/ko/compress_pdf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알PDF를 이용하여 PDF 문서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웹에서 업로드하거나, 스캔된 문서의 내용 확인 정도의 용도로는 굳이 고품질의 문서를 유지할 필요는 없으므로, "최적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알PDF는 기존의 무료 툴 대비 다양한 기능과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타 좋은 기능도 많이 가지고 있으니, 기회가 될 때마다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