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워드프레스 구조적으로 게시판 위주의 커뮤니티형 사이트와는 다소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보다는 직접 제작하거나 XE, 그누보드 등을 커스터마이징 해서 사용하게 되겠죠? 

 

다만,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게시판을 추가하는 정도라면 국내에서 만든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으로 훌륭하게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중 코스모스팜의 KBoard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는 웹페이지 제작이나 블로그 용도로 적합합니다. 하지만, 태생이 외국 물건인지라 국내 커뮤니티 형태의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국내 게시판 형식은 외국에서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이 거의 없습니다.

 

현 시점에서 한국형 게시판으로 사용할만한 플러그인은 제가 아는 한 딱 2개입니다.

망보드KBoard.

 

 

워드프레스 쇼핑몰 - 망보드

워드프레스 쇼핑몰,게시판,소셜로그인,갤러리,캘린더,회원관리,홈페이지,커뮤니티사이트,쇼핑몰제작,워드프레스쇼핑몰제작,워드프레스홈페이지제작,웹에이전시,웹사이트제작,기업홈페이지��

www.mangboard.com

 

 

KBoard - 무료 게시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Cosmosfarm

무료 게시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방명록,공지사항, 자료실, 갤러리, 동영상, 커뮤니티, 정기배송, 정구구독, 정기결제, 소셜로그인, 콘텐츠몰, 재능마켓 등 다양한 솔루션 제공

www.cosmosfarm.com

 

이 두 가지 플러그인이 한국형 게시판으로서의 명맥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망보드는 플러그인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고, KBoard의 경우는 별도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딱 한번, 게시판을 사용할 일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망보드를 사용하려 했으나, 사용하려는 테마의 대시보드 스타일이 변경되는 문제가 있어서 KBoard를 사용했습니다. (망보드 동작 자체는 정상적으로 잘 되었고 모양새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KBoard의 가장 기본적인 무료 게시판 모습입니다.

 

 

 

그러면, KBoard를 설치하고 사용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KBoard에 대한 소고

1. Kboard를 사용하게 된 계기

저도 초보인데, 더 쌩 초보로부터 사이트 제작을 부탁받았습니다.

게시판 몇 개 포함된 간단한(?) 사이트였죠. 말.로.는.

 

마침 KBoard 플러그인을 본 적이 있는 터라 그걸 사용하면 되겠거니... 하고 아무 생각 없이 오케이 했습니다. 그런데, 사이트를 만들다 보니 점점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게시판 카테고리 관리
  • 갤러리 게시판
  • 이벤트 관리
  • 캘린더
  • 자료실
  • 공지사항
  • 최근 글 보기
  • 회원제 게시판 등등...

 

이건 말이 다르잖아

 

 

그런데... KBoard를 자세히 살펴보니 게시판으로 생각할 수 있는 어지간한 기능은 모두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기본 게시판 외에는 유료긴 하지만... 무제한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11만원에 모든 스킨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어서 다행스럽게도 필요한 기능은 모두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단품과 무제한 라이센스 차이]

  단품 무제한 라이센스
사이트 1개 무제한
사용기간 평생 평생
업그레이드 기간 평생 1년
가격 제품별 상이 (29,000, 55,000, 88,000) 110,000 (개인 또는 1인 기업 기준)

 

 

만약 유료로 딱 하나 제품만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제한을 구매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업그레이드 지원이 1년으로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자주 업데이트하지 않는 홈페이지라면야 뭐...

 

아무튼...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에 감탄을 했습니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한 KBoard의 장,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2. KBorad의 장점

다양한 스킨

일단 퀄리티는 논외로 하고, 지원하는 스킨은 참 많습니다.

전체를 세보니까 스킨만 한 21개 정도 되는 것 같네요...

 

다양한 스킨들

 

친절하고 적극적 서포트

 

KBoard 커뮤니티 - Cosmosfarm

워드프레스 게시판 KBoard 질문/답변/자유게시판 커뮤니티 입니다. 지식을 나누고 수천개 이상의 질의응답을 찾아보세요.

www.cosmosfarm.com

1:1 커뮤니티 지원이 매우 친절합니다.

정답이던 아니던, 거의 답변이 무조건 달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의글이나 질문사항에 대한 친절한 답변이 Kboard의 가장 큰 장점!

 

웬만하면 답변이 달립니다.

 

확장성

최근에는 게시판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위한 결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만약 직접 디지털 제품 등을 판매하시려는 분은 하나의 옵션을 고려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팝업 플러그인도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아직 기능은 단순해 보이지만 국내 환경에 맞는 팝업 플러그인 찾기가 힘든데, "1일 동안 보지 않음"이나 "닫기 버튼"이 지원된다고 하니 고려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방향으로 플러그인이 꾸준히 확장되고 있습니다.

 

 

3. KBoard의 단점: 이점은 좀 아쉬워요.

기능은 백화점인데 디자인이나 구성은 약간 동네 슈퍼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디자인과 Ux 측면에서 약간 아쉬운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뭔가 살짝만 손보면 좀 더 확 좋아질 것 같은데 그게 뭔지 저도 콕 집어 이야기 하기가 참 어렵네요. 뭔가 엔지니어들이 으쌰 으쌰 열심히 만든 느낌이 든다고 할까요? ^^;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완성도 측면에서 2% 아쉬운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KBoard에 대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애초에 워드프레스는 커뮤니티 용도의 CMS가 아니기 때문에, 커뮤니티 사이트를 플러그인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보조적인 게시판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코스모스팜의 KBoard는 괜찮은 선택인 듯합니다. 일단 기본 게시판은 무료니까요!

 

또한 단순한 게시판이 아니라 제품 판매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으니 기회가 있으면 한번 사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만약 유료로 사용하려 한다면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을 노려보세요! (할지 안할지는 모르지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