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위에 좋은 음식 BEST 10

2021. 8. 7. 00:10
반응형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요즘은 시기가 시기인지라 활동 부족 등을 이유로 소화불량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때일수록 평소에 위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혹시 위에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면 위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섭취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양배추

    양배추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궤양, 위암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배추에 많은 비타민U가 상처 난 위 점막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지혈작용이 있는 비타민K가 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주며, "글루타민"이란 아미노산이 위장관 세포의 성장과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맵고 짠 음식과 과음을 많이 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2. 사과

    사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위장의 점막에 벽을 만들어서 유해 물질을 차단하고 위액분비를 도와 소화흡수가 잘 되게 도와줍니다. 또한 장벽을 보호하고 장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주고, 설사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펙틴은 주로 껍질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가능하면 아침 공복에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브로콜리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브로콜리도 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A, C, U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헬리코박터균을 죽이는 설포라판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위궤양, 위암 예방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브로콜리 외에도 배추, 순무,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4. 연근

    연근은 위염, 위궤양 등 각종 소화기 기능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떫은맛 성분인 타닌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몸의 염증을 가라앉게 해 위염, 위궤양 예방·치료, 위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르면 실같이 보이는 뮤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벽을 보호하고 위벽을 덮어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5. 마늘

     

    마늘은 위염이나 위암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내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수분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마늘의 알싸한 맛의 성분인 알라신은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을 분비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 B의 완전 흡수를 도와줍니다. 만약, 급성 위염 증상이 있다면 구운 마늘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6. 식초

     

     

    식초에는 초산, 구연산, 아미노산, 호박산 등 다양한 유기산이 들어있습니다. 식초는 타액과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 흡수를 도와줍니다.

     

    또한 섭취하는 음식에 포함된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여러 영양소들이 체내에서 보다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부가적인 효능이 있습니다.

     

    7. 생강

     

    생강은 장내로 들어가는 음식을 살균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매운맛 성분인 진저 성분이 위액을 촉진해 소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잦은 설사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특유의 매운맛과 향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음식으로는 먹기 어렵고, 주로 차로 섭취하기 좋습니다.

     

    8. 감자

     

    감자는 아르기닌과 판토텐산, 비타민C가 들어있어서 궤양의 출혈을 막아주고 위의 염증을 줄이고 소독해 보호막을 만들어줄 뿐 아니라, 경련을 가라앉히는 작용도 합니다. 위 점막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위암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트로핀 성분이 함유되어 속 쓰림이나 위경련, 그리고 갑작스러운 복통을 진정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9. 토마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이 성분이 위에 작용하여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위궤양이나 위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토마토에 함유된 각종 무기질 성분은 위의 전반적인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를 섭취할 때에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살짝 익혀서 먹거나 데친 토마토를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10. 무

     

    무에 함유된 전분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 디아스타아제가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속 쓰림, 위산과다, 속이 더부룩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무에는 소화를 촉진하고 항산화효과가 있는 효소인 카탈라아제도 풍부합니다.

     

    그밖에도 리파아제와 프로테아제 성분 역시 단백질이 소화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빠른 소화를 도와줍니다.

     

     

    반응형

     

    ※ 그밖에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언급된 10가지 위에 좋은 음식 외에도 몇 가지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음식 효능
    부추 아릴: 소화시키는 효소를 분비 촉진
    당근 비타민 A, 미네랄 성분: 장 점막을 튼튼하게
    치네올이 나쁜 균을 죽이고 소화액의 분비를 도움
    해초류 미네랄과 영양소가 풍부
    바나나 펙틴 성분 함유
    호박 펙틴, 무기질 성분 함유
    베리류 섬유질과 폴리페놀 : 소화 작용에 도움
    검은콩 체내의 유해물질과 독소 제거, 위건강에 도움
    레몬 산화방지 성분이 위와 소장의 점막을 보호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우선적으로 위를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을 피하는 이 중요하겠죠? 또한 술과 커피를 줄이고 인스턴트식품을 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