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 이 카테고리는 비공개로 하고 싶은데!
  • 여러 글을 비공개로 돌리고 싶은데!
  • 몇 개의 글을 다른 카테고리로 옮겨야겠다.

 

 

당연히 된다고요?

 

1년여간 티스토리를 하면서 위의 기능이 전혀 지원이 안 되는 줄 알고 전부 수작업으로 일일이 바꿔줬던 1인입니다. 도데체 왜 찾아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는지 조금 의문입니다만...

 

 

나만 몰랐던거야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비공개 기능이 있는 줄 모르고, 또 여러 글 비공개/카테고리 이동 기능이 있는지 모르고 그동안 삽질을 했던 걸 생각하면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한 번은 수십 개의 글을 수동으로 비공개로 전환하다가 티스토리로부터 구박(?)을 받기도 하였는데요...

 

너 로봇 아니냐?
반복 작업으로 오늘은 더 이상 못함..!!!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개인적인 반성의 차원에서...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의 글 관리와 카테고리 관리에 대한 기능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카테고리 비공개 방법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 생성 시에는 비공개로 생성할 수 없습니다. 굳이 핑계를 대자면 제가 이것 때문에(!) 당연히 비공개가 안 되는 줄 알고 있었습니다. (혹시 이것도 되는 건가?;;;)

 

카테고리 비공개를 위해서는 관리자 메뉴에서 "카테고리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 관리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특정 카테고리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아래와 같이 "수정 - 관리 - 이동 - 삭제" 메뉴가 나타납니다. (첫 번째 카테고리라면 맨 앞에 "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관리"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 공개/비공개 설정을 할 수 있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공개 설정" 부분을 통해서 카테고리 공개/비공개 여부를 정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의 공개/비공개 상태는 글 관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다음 챕터에서 다루겠습니다.
  • 비공개 카테고리 내에 있는 글들은 "비공개" 상태로 나타나며, 비공개 카테고리 내에서는 공개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비공개 폴더의 글은 공개 전환이 불가능

 

2. 특정 카테고리, 특정 상태의 글 목록만 보기

가끔은 관리자 화면 내에서 특정 카테고리, 혹은 특정 상태(공개/비공개)인 글 목록을 별도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티스토리에서 지원하고 있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글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동안 작성한 글 목록이 모두 나타납니다. 공개, 비공개 상관없이 모든 글이 나타납니다. (옆에 눈 모양 아이콘이 있는 게 비공개 글이죠)

 

제목만 써놓고 내용을 못채운 비공개 글이 늘어납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의 "보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블로그에 비공개 카테고리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해당 카테고리 명의 우측에 자물쇠 그림이 나타납니다. (앞에서 비공개 설정한 카테고리의 경우 아래처럼 나타납니다)

 

 

 

그러면, 위 메뉴에서 "상태별 보기" 또는 "카테고리별 보기"에서 메뉴를 선택해서 클릭하면 공개, 비공개, 카테고리에 따른 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백업 저장소"라는 카테고리를 클릭한 경우입니다. 해당 카테고리의 글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 글 목록만 나타남

 

물론, 메인 화면에서 사이드바 등에서 카테고리를 눌러서 확인해도 되지 않느냐?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아래에서 다룰 글 상태 변경 혹은 글 카테고리 변경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위 기능이 꼭 필요합니다.

 

3. 여러 글을 한꺼번에 변경하기

앞에서 다룬 글 보기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 개의 글에 대한 일괄 처리가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볼까요?

 

  • 공개 글 목록에서 몇 개 골라서 비공개로 전환하고 싶다.
  • 특정 카테고리의 글 목록에서 몇 개 골라서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하고 싶다.

 

간단한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Uncode 테마" 카테고리의 몇개 글의 상태 또는 카테고리를 변경하고 싶다고 가정해봅니다.

 

먼저, 앞에서 다룬 "보기"의 카테고리 선택 기능을 이용해서 해당 카테고리의 글 목록을 봅니다. 다음으로 각각의 글 목록 좌측의 체크 박스를 이용해서 변경하고 싶은 글들을 선택해준 뒤,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상태 변경, 또는 카테고리 변경을 위한 메뉴가 나타납니다.

 

 

 

공개, 비공개, 보호, 삭제 혹은 원하는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체크박스에 표시되어있는 글들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선택한 여러개의 글에 대해서 공개/비공개, 카테고리 이동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공개/비공개, 글 일괄 변경 등의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마도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실 것 같지만, 개인적으로 1년여간 모르고 지내면서 삽질을 한 터라 잊어먹지 않기 위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