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요즘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거나 티스토리에 도메인으로 연결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도메인을 구매하는 분들도 점점 늘어날 텐데요, 이때 반드시 주의할 점이 2가지 있습니다.

  • 비용 문제
  • 정보 공개 문제

 

이번 글에서는 도메인 구입 시 - 특히 처음으로 구매해보신다면 - 발생할 수 있는  두가지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비용 문제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정말 많습니다. 카페24, 가비아, 후이즈, 호스팅케이알, 닷홈 ... 등등

보통은 그 중 하나를 골라서 도메인을 등록하시겠죠? 만약, 도메인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할인"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일부 도메인 업체의 경우에는 프로모션을 위해서 특정 TLD (Top Level Domain)에 대해서 파격적인(!) 할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메인. shop의 경우 1년은 500원으로 무려 99% 할인입니다.

진짜 그런지 한번 견적 한번 내보겠습니다.

 

 

 

오... 진짜 500원이네요. 정말 저렴합니다.

그러면 2년을 해볼까요?

 

 

 

어라... 1000원이 아니라 48,200원입니다.

2년이면 장기할인도 들어갈 텐데 어째 더 비쌉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할인은 최초 1년에만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요런 것들이 숨어 있어요!

 

 

500원이라 싸다고해서 .shop 같은 도메인을 덜컥 사용했다가는 2년 차부터는 50,000을 지불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물론 쇼핑몰이 잘 된다면 별 부담은 없겠습니다만!)

 

대부분의 할인은 초기 1년만 해당하므로 가입할 때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도메인을 잠시 쓰고 버리고 쓰고 버리고 할 거라면 위의 도메인을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면 잘 고민하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개인 정보 보안

도메인을 구매하여 사용하면 개인 정보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개인 정보가 낱낱이 다 드러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잘못하면 이메일 뿐만 아니라 주소, 전화번호, 이름 그대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도 모르게 노출될 수 있어요.

샘플로 몇개의 개인 도메인 정보(아마도 티스토리를 연결한 듯한)를 찾아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아무 생각없이 도메인을 사용하다가는 자신도 모르게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

 

일부 도메인 업체에서는 무료로 정보 보안 설정을 해줍니다만, 사용자가 변경하지 않으면 그대로 노출시키는 업체도 있습니다.

 

개인 정보를 숨기는 방법

그러면 개인 정보를 숨기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개인 정보를 도메인 회사로 변경해주는 서비스는 보통 2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 도메인 정보 비공개: 이름, 이메일은 노출, 그 외 정보는 숨김 (보통 무료)
  • 도메일 개인정보보호: 도메인 정보를 도메인 구입 회사의 정보로 대체 (보통 유료)

 

호스팅케이알의 홈페이지 내에서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료 서비스의 경우에는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긴 한데, 이 경우에도 이메일과 이름은 노출됩니다. (단, 이름은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거나 변경해도 상관없습니다. 이메일도 마음대로 변경 가능합니다.)

 

무료 서비스.단, 이름 이메일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보를 아예 숨기고 싶으시면 도메인 업체에서 도메인 정보를 회사 정보로 교체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무료로 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호스팅 케이알의 경우에는 연 1200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 등록 정보가 메가존으로 변경됨.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도메인을 등록하는데 있어서 주의할 점 2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개인 정보가 중요하므로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를 도메인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개인 정보가 의도치 않게 공개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