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프로그램 설치 없이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블로그 혹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가끔은 컴퓨터 화면을 캡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은 워낙 캡쳐 프로그램들이 잘 나와있긴 하지만, 막상 해야 하는 작업에 비해 다소 과한 경우도 있죠.

 

윈도우 10부터는 자체 캡쳐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기존에도 "프린트스크린(PrtSc)"키를 이용해서 캡처를 할 수 있었는데요, 현재는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10의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윈도우 10)

    윈도우 10에서는 기존의 윈도우에서 Print Screen 키를 통해서 지원하던 스크린 캡처 기능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기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는 "Window key + SHIFT + S"입니다.

     

     

    단축키를 눌러보면, 화면의 중앙 상단에 다음과 같은 도구 상자가 나타납니다.

     

     

    총 4개의 도구가 보이는데요, 기능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누어집니다.

    • 사각형
    • 자유형
    • 전체 화면

     

    각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사각형

     

     

    가장 많이 사용될 법 한 기능입니다. 사각형 모양으로 화면 내의 원하는 곳 어디든지 캡쳐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화면의 일부만 캡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의 웹 화면 일부

     

    아마 가장 많이 사용될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에는 없던 기능으로 외부 프로그램의 의존도를 많이 줄여줄 수 있는 기능인것 같습니다.

     

    2. 자유형

     

     

    말 그대로 원하는 모양으로 마음대로 영역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특이하긴 합니다만, 마우스로는 거의 효용성이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펜 기능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사실 굳이 캡처할 때 자유형으로 할 필요가 잘 느껴지지는 않네요.

     

    마우스로는 그다지...

     

    3. 창

     

     

    화면에 있는 여러 개의 창 중에, 특정 창을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기존 윈도우에서도 지원되던 ALT + PrtSc (프린트 스크린 키)를 통한 캡처와 비슷한 기능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특정 창 전체를 캡처

     

    물론 브라우저 창뿐만 아니라 어떤 창이든지 편리하게 캡처가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엑셀창도 쉽게 캡처할 수 있습니다.

     

    엑셀창 캡쳐

     

    "사각형 캡처"와 더불어 자주 사용할만한 기능입니다.

     

    4. 전체 화면

     

     

    마지막으로 전체 화면 기능입니다. 클릭 즉시 모니터에 보이는 모든 영역이 캡처됩니다. 이 기능은 기존에 "PrtSc" 키를 눌러서 전체 화면을 캡쳐하던 것과 동일한 기능으로 보면 됩니다.

     

    참고로 듀얼 모니터인 경우 두 개의 화면이 모두 나타납니다.

     

    듀얼모니터

     

    반응형

     

    2. 파일로 저장하고 싶을 때?

    캡쳐를 수행한 후, 클립보드에 이미지가 복사되어있는 상태이므로 그림판 혹은 포토스케이프와 같은 프로그램에 복사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저장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캡처를 하게 되면 화면 우측 하단에 아래와 같은 식으로 알람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알람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캡처 및 스케치" 어플이 실행되고, 방금 캡처한 그림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간단한 편집과 저장이 가능합니다.

     

    자체 편집 및 파일저장 기능 제공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0의 기본 캡처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많은 기능이 있겠지만, 간단한 작업이라면 윈도우10의 기본 캡처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