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누끼 따는 사이트 - remove.bg

 

누끼 따는 사이트를 이용해 보셨나요?

웹 작업을 하다 보면 여러 이미지를 합성하기 위해서 사진의 배경 부분을 제거하고 투명하게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작업을 "누끼 따기"라고 부릅니다. 일본어에서 온 말이라서 공식용어는 아니지만 이쪽 업계에서는 널리 통용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작성한 글에서 포토스케이프 X를 이용하는 투명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투명 이미지 만들기

웹페이지에서 이미지나 로고를 사용하다 보면, 투명한 이미지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경 위에 로고나 아이콘 등을 올리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로고 (혹은 아이콘)의 배경�

paperblock.tistory.com

 

포토스케이프 X를 이용하면 쉽고 간단하게 이미지 배경을 투명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이미지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다소 복잡한 사진에서 배경을 제거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포토샵 등 전문 이미지 툴을 이용해야 겠죠? 그런데 훌륭한 품질로 아주 간단하게 이미지 배경을 제거해 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https://www.remove.bg/ko

 

이미지에서 배경 제거 – remove.bg

이미지 배경 제거: 클릭 한 번 없이, 5초만에, 100% 자동, 무료.

www.remove.bg

 

위 사이트에서 배경을 제거해 본 결과, 예상외로 퀄리티가 훌륭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remove.bg 사이트에서 이미지 배경을 제거한 결과 및 지원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이미지 배경 제거 성능

사용법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이미지만 드래그 해 놓으면 됩니다. 로그인 조차 필요 없습니다.

 

직관적이고 쉬워요.

 

정말로 이미지 배경을 잘 제거하는지 살펴볼까요?

그냥 몇 가지 샘플만 보면 재미없으니까 다양한 난이도의 사진을 추려서 변환 테스트를 실행하였습니다.

 

✅ 간단한 사진

배경색이 단조롭고 비교적 인물 부분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사진에 대한 배경 제거 결과입니다. 좌측이 원본사진, 우측이 투명화된 사진입니다. (하얀색 부분이 투명화 된 부분입니다)

 

 

거의 수정할 부분이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배경이 제거됩니다. 머리카락 부분도 잘 분리해 내는군요.

흠... 생각보다 괜찮죠?

난이도를 조금 올려도 될 것 같습니다.

 

✅ 배경이 다소 섞인 사진

앞선 샘플은 너무 쉬웠던 건가요?

배경 그림이 다소 있는, 약간의 난이도가 올라간 이미지로 엄선하여 실행해봤습니다.

 

잘 제거 되네요 -o-

 

음... AI가 약간씩 무서워집니다. 

예상보다 꽤나 잘 분리해 내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두 번째 사진은 인물 부분을 제대로 뽑아낼 줄 몰랐네요.

 

✅ 고난도

누가 이기나 보자...

사람 여러 명 있는 사진을 넣어보고, 신체 일부만도 넣어봅니다.

 

거의 완벽...?

 

이쯤 되니 진짜로 무섭습니다. 거의 추가로 손볼 곳이 거의 없이 완벽하네요. 

몇 군데 오류가 보이긴 합니다만...

사실 눈으로 봐도 애매한 부분이기도 하고, 뒤에서 다룰 편집 기능을 통해 복원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 사람이 아닌 경우?

사람이 아닌 것도 잘 구분할까요? 돈 드는 것도 아니니 한번 실험해 봤습니다.

 

니가 이겼다.

 

100% 완벽하지는 않습니다만, 이 정도면 정말 훌륭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특별히 어디를 살려둬야 한다고 지정해 주는 것도 아닌데 원하는 그림이 나와주네요.

정말로 기술이 많이 발전한 것 같습니다.

 

✅ 가끔은 실패도!

그래도 아직은 실패하는 경우도 있네요!

다행입니다! (?)

 

사실 분리 못할만한 이미지만 넣었어요...

 

사실은, 이미지 상으로 색상 구분이 안되거나 목표 대상이 뒤에 있는 경우 등을 억지로 추가했습니다.

너무 성공만 하니 소름 돋잖아요? 😅

 

이와 같이 remove.bg에서 배경 삭제는 예상보다 훨씬, 엄청나게 잘 됩니다.

제가 직접 하는 것보다 100배는 나을 것 같네요 ㅎㅎ

 

 

2. 편집 기능

remove.bg는 배경을 투명화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 일부 잘못된 부분 수정하기

아래는 카카오프렌즈의 배경이 제거된 사진입니다. 잘 변환되었지만 밑에 흙먼지(?)와 같은 부분을 수동으로 지워보겠습니다. 변환 결과 화면에서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편집 가능한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삭제/복구"를 선택합니다. 삭제는 말 그대로 브러시가 지나가는 부분의 그림을 지워 나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복구는 지운 부분을 다시 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작업하다 인물을 잘못 지우거나 배경을 잘못 살려도 다시 작업하면 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삭제 기능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흙먼지 부분을 잘 삭제했습니다! (어피치의 발바닥은 원래 흙먼지에 가려져 있어서 어쩔 수 없네요!)

 

 

 

화면 확대, 브러시 크기 조정 등의 기능이 있고, 삭제/복구가 얼마든지 작업 가능하니 웬만하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배경 기능

remove.bg에서는 배경이 삭제된 이미지에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삭제된 부분에 새로운 배경을 입히기 (사진 업로드 또는 제공하는 배경 사용)
  • 삭제된 부분에 색을 입히기
  •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배경 블러 처리 기능

 

 

 

이 기능들을 이용해서 변환한 예제들입니다.

나름 재미있네요 ^^ (원본 한 장이 숨어있어요!)

 

첫번째 사진이 원본입니다.

 

3. 무료 제한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remove.bg는 매우 좋은 품질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로그인도 필요 없고 횟수 제한도 없습니다. 하지만... 자선사업도 아니고 전부 무료 일리는 없겠죠?

 

아쉽게도 무료 버전에서는 한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 결과 이미지의 크기가 최대 0.25 메가픽셀(예: 625*400픽셀)로 제한됩니다.

 

픽셀 크기가 제한된 만큼, 아주 고화질의 PNG 이미지는 얻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취미나 재미로 하기에는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유료 버전은 가끔 사용하기에는 가격이 꽤 있는 편이네요.

 

 

 

remove.bg는 API와 PC 프로그램, 포토샵용 익스텐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필요하다면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웹에서 배경 제거를 해주는, 누끼 따는 사이트 remove.bg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무료인데 얼마나 잘 처리할까...? 대충 시늉만 내겠지"라고 생각했는데 결과물을 보고 약간 놀라긴 했습니다.

 

회원 가입도 필요 없고 횟수 제한도 없는 매우 고마운 누끼 따는 사이트입니다. 무료 사용에는 픽셀 제약이 있긴 하지만, 전문 적인 용도가 아니라면 별다른 문제없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