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아래의 글들에서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HTTPS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수동 설치가 아닌 라이트세일이 제공하는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스택 (블루프린트 앱+ OS)을 이용하여 설치한 경우입니다)

 

 

보통은 위의 방법을 통해서 보안 연결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테마에 따라서 가끔 업로드하는 이미지의 주소가 https가 아닌 http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이미지가 포함된 글, 또는 페이지를 열어보면 자물쇠 그림 대신 "주의 요함"이라고 나타나며, 클릭해보면 "이 사이트의 보안 연결(HTTPS)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라는 보안 경고가 표시됩니다.

 

 

또한, 위의 보안 경고가 없이 정상 동작하는 경우라도 워드프레스의 도구 → 사이트 상태의 "사이트 건강 상태" 에서 아래와 같은 찜찜한 메시지 ("부분적으로 HTT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Wordpress 5.7에서는 Site Health 상태 화면에서 One-click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제공한다고 합니다. 최근 버전을 사용한다면 해당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WordPress 5.7 Will Make It Easier to Migrate From HTTP to HTTPS

The next major release of WordPress will make it much easier for users to migrate their sites from HTTP to HTTPS. It introduces new capabilities to detect if the user’s hosting environment ha…

wptavern.com

 

 

1. 싱글사이트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경우, 비트나미에서 제공하는 방식(bncert-tool)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쉽게 https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의 사이트 상태 경고 메시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내의 워드프레스 주소사이트 주소를 https로 변경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트나미 스택을 이용해서 설치한 경우라면, 설정 → 일반의 워드프레스 주소(URL)와 사이트 주소(URL)가 변경할 수 없는 비활성화된 상태로 나타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 내에서 직접 변경할 수는 없으며, wp-config.php 파일을 편집하여 변경해야 합니다. 먼저 FTP 접속을 통해서 apps/wordpress/htdocs 폴더 밑의 wp-config.php 파일을 편집합니다. (물론, 사용에 익숙하다면 터미널로 접속해서 바로 편집해도 상관없습니다)

 

 

해당 파일 내에서 아래와 같이 WP_SITEURL, WP_HOME을 정의한 부분을 찾습니다.

 

이 부분의 http://를 아래와 같이 https://로 변경해줍니다.

 

위의 과정만 진행하면 워드프레스 설정 내의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가 https로 정상적으로 표시되며, "부분적으로 HTT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고 메시지가 사라집니다. 

 

사이트 건강 상태 검증 통과!

 

2. 멀티사이트의 Primary (Main) Site

멀티사이트의 주 사이트(Main site)의 경우, 네트워크 관리자의 사이트 정보에서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사이트 주소 (URL)를 변경하는 부분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싱글사이트와는 다르게 wp-config.php 파일에 특별히 변경할만한 부분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인 사이트의 경우에는 (다소 귀찮지만) 데이터베이스에서 직접 편집해주어야 합니다.

 

데이터 베이스에 접속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설치하기] -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를! - 부록3: 열려라 DB!

 

데이터 베이스에 접속해서 아래와 같은 부분에서 http → https로 변경해줍니다.

  • wp-options : siteurl, home
  • wp-sitemeta: siteurl
wp-options의 siteurl과 home

 

wp-sitemeta의 siteurl

 

위와 같이 https로 변경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사이트 URL이 https로 변경되고, 사이트 건강 상태에서 HTTPS 관련 오류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 변경 완료

 

사이트 건강 상태 검증 통과!

 

3. 멀티사이트의 Sub Site

멀티사이트의 서브 도메인에 해당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대시보드 내에서 직접 편집이 가능하므로,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 → 사이트 → 모든 사이트 → 서브사이트 편집을 클릭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http://를 https://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맺음말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절차대로 잘 진행한 경우, 대부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다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테마에 따라서 이미지 부분에 https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와 별도로, 정상 동작은 하더라도 "사이트 건강 상태"에서의 찜찜한 메시지 - "부분적으로 HTT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는 기본적으로 표시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 다룬 내용을 적용하면 해당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