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전 글에서,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스택을 이용한 라이트세일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해당 인스턴스에 기본 도메인을 연결하여 홈페이지 접속에 성공하였습니다. 

 

[1]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 설치하기 (Bitnami 스택 이용)

 

[1]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 설치하기 (Bitnami 스택 이용)

이번 연재에서는 라이트세일에서 비트나미 스택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5편의 글로 이루어지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합니다. 라이트세일에 워..

paperblock.tistory.com

 

현재까지는 메인 도메인에 해당하는 기본 사이트만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이제 멀티 사이트 운용을 위해서는 워드프레스에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해야겠죠?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서브도메인에 해당하는 사이트를 추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시보드 접속

앞에서 설치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볼까요?

싱글 사이트에서 다루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아래 명령을 SSH 터미널에 입력하고, 관리자의 비밀번호를 확인합니다.

cat ./bitnami_credentials
# 또는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사용자명은 'user'입니다.

 

 

이제 위의 계정으로 대시보드에 접속해봅니다.

 

 

성공적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서브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워드프레스에 새로운 사이트 추가

먼저, 워드프레스에 새로 추가할 서브사이트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사이트의 주소는 demo.uncodetheme.kr라고 가정합니다.

아래의 과정에 따라서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Network Admin>Sites로 이동합니다.

 

② Add New를 클릭합니다.

 

③ 사이트 주소(URL), 타이틀, 언어, 이메일을 설정하고 Add site를 눌러줍니다.

 

 

관리자 이메일의 경우, Network Admin>Users에서 확인해보면 기존 Super Admin의 Email이 user@example.com으로 되어있습니다. 일단은 동일한 이메일로 설정해줍니다. 

 

 

 

Add Site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가 추가되었다고 나옵니다.

 

 

Network Admin>Sites에 다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방금 전에 생성한 사이트가 추가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서브도메인 추가 설정

이제 사이트를 새로 생성했으니, 서브도메인과 연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호스팅케이알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도메인 업체를 이용하던, 아니면 라이트세일의 DNS를 이용하던, A 레코드를 추가하는 내용이 거의 동일하므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호스팅케이알에 로그인해서 도메인 관리를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① 연결하려는 도메인을 선택하고 ② 네임서버(서브도메인) 설정 관리를 선택한 후 ③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치면, 아래와 같은 네임서버 설정 관리 화면이 보입니다. 서브 도메인 추가를 위해서 ① 서브도메인 (여기서는 demo), ② IP 주소 값을 입력하고 ③ 설정 내용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메인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에 해당하는 사이트가 같은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내에 존재하므로 IP는 동일한 값을 사용합니다.

 

 

 

새로운 서브도메인 내용이 추가된 후에는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최종적으로 변경사항을 반영합니다.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서브도메인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서브도메인으로 접속

설정이 잘 되었을까요?

서브도메인으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성공했습니다!

아직 거창한 콘텐츠는 없지만, 어쨌든 멀티 사이트가 구축되었습니다.

 

맺음말

이번 편에서는 서브 도메인에 해당하는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자체적으로 멀티사이트가 잘 지원되어 일단은 큰 어려움 없이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까지의 단계로 하나의 워드프레스에서 2개의 사이트를 관리하는 멀티사이트가 구축되었습니다. 이제 다음 편에서는 HTTPS를 사용하기 위해서 SSL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