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전 글에서 호스팅케이알의 새로운 리눅스 웹 호스팅을 설치하고 cPanel 대시보드를 맛보기로 살짝 감상만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목적은 cPanel 띄우기가 아니라 워드프레스를 설치, 운영해 보는 것이겠죠?

 

이번 글에서는 앞에서 설치한 cPanel을 기반으로 다음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메인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설치
  •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설치

 

어디까지나 초보 수준이기 때문에... 복잡한 내용은 다루지 않고 설치 위주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인도메인 Wordpress 설치

cPanel 대시보드에 로그인해보면 화면 가득 어마어마한 기능들이 보였죠? 일단 다 무시하고 제일 상단에 떠 있는 환영 문구 내용을 봅니다. "Build a Website"라고 나와있는데 결국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준다는 것 같습니다.

 

cPanel 제일 상단

 

제일 하단에 내려가면 아래와 같이 "WordPress Toolkit"도 있는데, 두 가지 모두 동일하게 "워드프레스 툴킷"으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cPanel 제일 하단

 

사실 cPanel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 것 같기도 하지만

  1. 잘 모르니까
  2. 수동은 싫어서...

간편하게 "WordPress Toolkit"을 사용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툴킷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Wordpress Toolkit

 

아직 만든 것이 없으니 당연히 WordPress 사이트를 찾을 수 없겠죠. 이제 처음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설치 옵션 선택"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본 분이라면 특별히 어려운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현재 기본 도메인인 "pb1.xyz"만 넣어놓은 상태이므로 해당 도메인을 기본으로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

 

테스트 용도이므로, 기본적인 내용에서 WordPress 관리자 부분 외에는 특별히 건들지 않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쪽도 일단 그냥 놔둔 채로 시작했는데요, 보안이 중요한 사이트가 아니라면 딱히 건드릴 필요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이제 설치 누르면 우측 하단에 progress bar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조금 기다려 봅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피자 타임" 이라는 사이트가 생성되었네요. (제가 지은 제목 아닙니다...) 앞에서 기본 도메인으로 연결했던 pb1.xyz 기반으로 사이트가 생성되었네요.

 

사이트 생성 완료!

 

여러 가지 도구 설정이 있는 듯한데, 지금 그게 중요한 게 아니므로! 일단 접속해보겠습니다.

 

화면이 뜬다!

 

어라? 사이트도 잘 뜨고 SSL까지 설치되었네요. SSL 관련해서는 전혀 건드린 게 없던 것 같은데... 알아서 잘 설치되어서 조금 당황스럽네요.

 

SSL 인증서 생성

 

일단 도메인에 www는 안붙는 것으로 설치되었습니다. 뭔가 바꾸는 방법이 있을 텐데 그냥 없는 걸 선호하는 관계로 패스합니다. ^^;;;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보면... 로그인도 잘 되네요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일단 여기까지는 쉽게 진행되었네요. 다만 HTTP → HTTPS redirection은 설정해줘야 하는 듯합니다. "워드프레스 툴킷"에서 보면 1가지 문제가 있다고 나옵니다.

 

"HTTPS 사용 중지로 리디렉션"

 

말이 조금 이상한 것 같지만 내용을 보면 HTTP를 HTTPS로 리디렉션 해준다는 내용같죠?

 

 

 

그냥 "HTTPS로 리디렉션 켜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도메인 화면으로 이동하네요. "Force HTTPS Redirect" 부분을 켜짐으로 변경해줍니다.

 

Force HTTPS Redirect

 

바꾸고 http로 접속해보니 https로 잘 이동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그냥 클릭 클릭 진행하니 신기하게도 잘 설치됩니다.

 

생각해보면 pb1.xyz의 DNS 레코드를 만진 기억이 없는데요, 아마 호스팅케이알에서 메인도메인을 cPanel에 연결하면서 IP설정이 자동으로 추가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DNS 관리를 가보면 메인 도메인인 pb1.xyz의 기본 IP는 변경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2. 서브도메인(Subdomain) 추가

메인 도메인에 대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해당 도메인의 서브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먼저 서브도메인을 위한 DNS 설정이 필요하겠죠?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관리에서 DNS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DNS 레코드 관리

 

여기서 서브도메인으로 사용할 도메인 (여기서는 "sub1.pb1.xyz")을 추가해줍니다. IP주소/레코드 값은 메인 도메인(여기서는 pb1.xyz)과 동일한 IP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같은 서버니까요!)

 

레코드 설정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sub1 추가 완료

 

그러면 이제 cPanel에서 서브도메인을 설정해 봐야겠죠?

"cPanel → 도메인 → 서브도메인"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서브도메인 이름(sub1)을 넣어주고 생성을 클릭합니다.

 

서브도메인 생성

 

cPanel에서 서브도메인이 생성되었으므로, 이제 워드프레스 툴킷으로 가서 새로운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서브도메인을 생성하였으므로 "설치 경로"에 "sub1.pb1.xyz"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사이트를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설치된 사이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얼티밋 블로깅 챔피언십"이라는 무언가 심오해 보이는 이름의 사이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서브도메인 사이트 생성 완료

 

앞에서 메인도메인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HTTP -> HTTPS 리디렉션 설정을 해줍니다. 이제,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SSL도 적용되어 있네요!

 

서브도메인 접속 성공!

 

그런데, cPanel에서 서브도메인을 만들 때 기본 도메인 폴더인 'public_html' 디렉토리의 서브 폴더에 생성됩니다. 아마도 cPanel의 기본 원칙인 듯한데요, 메인 사이트가 설치된 "public_html"에 서브 폴더가 생기다 보니 해당 루트(pub1.xyz/sub1)로 접근하면 sub1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보여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본 도메인이 'pb1.xyz'이고 'sub1' 폴더에 서브도메인 'sub1.pb1.xyz'를 할당했는데요, 이 경우 다음 경로(URL) 모두 접근이 가능합니다.

  • pb1.xyz/sub1
  • sub1.pb1.xyz

 

만약 메인도메인으로부터의 접근(pb1.xyz/sub1)을 원치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도메인 → 리디렉션 설정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리디렉션 메뉴

 

새로운 리디렉션 추가

 

리디렉션 설정 후에는 아래와 같이 나타나며 pb1.xyz/sub1으로 접속하면 sub1.pb1.xyz로 리디렉션이 잘 됩니다.

 

 

 

다만, "와일드카드 리디렉션"은 선택을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됩니다만, 일단 생략했습니다. 언제든지 설정 변경이 가능하므로, 나중에 문제가 되면 변경하면 되겠죠.

 

사실 이렇게 하는 게 정석인지 잘 모르겠네요 ^^; 사실 리디렉션 없이 그냥 둬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4. FTP와 데이터베이스 접속은?

호스팅케이알의 설명을 보면 외부에서 FTP로 접속하는 것은 막혀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cPanel을 통해서 파일 관리, 업로드, 파일 편집 모두 가능하므로 별다른 불편함은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별다른 설치나 작업 없이 바로 파일 편집이 가능하다는 편리한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파일관리자 메뉴

 

파일관리자 화면

 

데이터 베이스 역시 cPanel을 통해서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phpMyAdmin 메뉴

 

cPanel을 통한 phpmyadmin 접속

 

cPanel을 통해서 접속하면 FTP, DB에 대한 아이디/암호 입력 없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FTP/DB 접속 정보를 굳이 기억해야 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한 듯합니다. 무작정 사이트 늘릴 필요가 있을 때 좋아 보이네요!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호스팅케이알에서 cPanel을 이용한 워드프레스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역량 부족으로 깊게 살펴보지는 못하고 겉 핥기 식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조금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조금 필요할 듯합니다.

 

다만, 약간의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사이트 생성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툴킷을 이용하면 설치도 편리하고, FTP/DB 모두 cPanel에서 관리가 가능하니 매우 편리해 보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현재 호스팅에 새로운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