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전 글에서 호스팅케이알(HostingKr)의 새로운 리눅스 웹호스팅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Panel을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호기심이 생기더군요. 궁금하면 해봐야죠!

 

총 3편의 글을 통해서 ① 호스팅케이알 웹호스팅에 가입하고, ②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도메인을 연결하는 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③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호스팅케이알의 도메인 구입 및 리눅스 웹호스팅을 신청하고, cPanel 대시보드에 접속하는 과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메인 구입

자. 호스팅케이알의 새로운 리눅스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테스트하려면?

 

도메인이 있어야겠죠!

 

나름 테스트해보려는데 도메인 없이 하면 뭔가 아쉬우니까요! 그리고 하나의 호스팅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성해보려고 하는 것이니까 최소한 두 개의 도메인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딱히 남는 도메인도, 특별히 만들고자 하는 도메인도 없네요. 때마침 호스팅케이알에서 5월 31일까지(!) .xyz 도메인을 900원에 할인 중이어서 냉큼 두 개 구매했습니다. (6월 들어서는 500원으로 할인 중이네요 -.- )

 

 

구입한 도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pb1.xyz
  • pb2.xyz

 

테스트 용으로만 사용하고 1년 뒤에는 버릴 도메인 (20,000원으로 오릅니다!) 이므로 그냥 오픈해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도메인이 표시되는 게 설명하는데도 좋을 것 같고 어차피 사용할 도메인이 아니라서요 ^^;

 

도메인 구입은 별로 특별히 어려운 점이 없어서 설명을 생략합니다.

 

2. Hosting.kr 웹호스팅 가입

그러면 이제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리눅스 웹호스팅의 BASIC 사양을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현재 SLIM 사항과 BASIC 사양이 있는데, BASIC은 10개까지의 사이트를 지원하는 반면, SLIM은 1개 도메인 연결만 지원해서 테스트에 적합하지 않네요.

 

가입 시작!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우선 상품선택과 서비스 기간을 선택하도록 나옵니다.

 

 

상품은 여러 도메인을 테스트 해 볼 것이므로 BASIC을 선택하고 서비스 기간은 우선 1개월만 구입하겠습니다. 설치비 등 부가적인 비용이 없어서 단기로 해도 부담은 없네요. (현재, 장기 가입에 따른 할인은 없어 보입니다)

 

1개월만 사용할 것이므로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 호스팅이 이미 없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

 

HDD, Traffic 제공량은 조금 아쉽네요. 호스팅케이알의 웹호스팅이 활성화된다면 "규모의 경제"로 좀 더 사양을 높여주려나 모르겠습니다.

 

다음으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앞에서 도메인을 구입했으므로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사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도메인 중복확인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구입한 도메인(여기서는 pb1.xyz)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2번째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고 여기서 사용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도메인 중복확인
중복확인 후

 

중복 확인 절차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하단의 주소창에 입력한 도메인 정보가 들어가게 됩니다.

 

보유 도메인 정보 입력

 

"무료 서브 도메인 사용"의 경우는 시도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추후에 도메인 연결을 할 수는 있을 것 같긴 한데 여기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 정보를 입력한 후, 다음으로는 옵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HDD 추가와 트래픽 추가 옵션이 있습니다. 비용만 지불하면 올릴 수 있긴 하지만, 여기서는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HDD: 1G당 월 1,000원, 트래픽 2G당 월 1,000원

 

다음으로는 이용 약관 등 체크박스에 체크해줍니다. 두 번째의 체크박스는 서비스 기간 만료 후 삭제 동의인데, 기간 만료 후에도 3개월가량 데이터를 보관해주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오랫동안 보관해주네요.

 

 

 

그럼 이제 준비가 다 됐습니다! 결제합니다.

 

추가비용 없이 4,900원!

 

결제 완료 후에는 아래와 같이 웹호스팅 생성에 성공되었다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것으로 리눅스 웹호스팅 구매 과정은 모두 끝난 것 같습니다. 

 

 

 

이제 호스팅케이알의 새로운 리눅스 웹호스팅은 어떻게 생겼는지, cPanel은 어떤 모습인지 들어가 보겠습니다.

 

3. cPanel 관리자 화면

음... 일단 만들었는데 cPanel 화면으로 어떻게 접속해 들어가야 할까요? 호스팅케이알에서 cPanel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 운영 및 보안상 로그인 ID/PW를 따로 발급해드리지 않습니다.
  • cPanel 관리자 화면은 호스팅케이알 웹호스팅 관리 페이지를 통한 자동로그인만 제공합니다.

 

즉, cPanel 별도 접속은 불가능하고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에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한번 들어가 봐야겠죠? 호스팅케이알 로그인 상태에서 "나의 서비스 → 웹호스팅 관리"를 클릭해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웹 호스팅 관리 화면

 

호스팅 서비스 내역에 방금 만든 리눅스 웹호스팅이 추가되었습니다. 우측에 보면 "cPanel 관리자" 버튼이 있습니다. cPanel에는 이 버튼으로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최근 호스팅케이알에서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점3개 메뉴를 클릭하여 cPanel 바로가기를 선택하거나 해당 카드를 클릭한 후, 호스팅 정보 화면에서 "cPanel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카드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한번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뭔가 엄청난 기능이 있을 것 같은 cPanel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cPanel 접속 화면

 

파일, 데이터베이스, 도메인, 보안, 애플리케이션...

무언가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것 같긴 한데, 너무 많으니까... 약간 두렵습니다.

 

공부하기 시른데.

 

도대체 워프에 쓸 글도 없으면서 왜 설치하는 테스트를 하고 있는지 스스로도 의문이긴 합니다만... 이미 결제는 끝난 상태이므로 계속 진행해봐야겠습니다. ^^;

 

맺음말

이번 편에서는 호스팅케이알의 리눅스 웹호스팅에 가입해보았습니다. 도메인 구입부터 가입까지는 일사천리로 별로 막히는 것 없이 진행되었고 cPanel 대시보드 화면까지 구경은 했습니다. 아직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지는 않았는데요, 이 내용은 다음 편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cPanel을 통해서 워드프레스도 설치하고 도메인도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스팅케이알에 워드프레스를! (2) - 워드프레스 설치( feat. cPanel, 무료 SSL)

이전 글에서 호스팅케이알의 새로운 리눅스 웹 호스팅을 설치하고 cPanel 대시보드를 맛보기로 살짝 감상만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목적은 cPanel 띄우기가 아니라 워드프레스를 설치, 운영해

paperbloc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