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요즘은 도메인 구입을 위해서 호스팅케이알(Hosting.kr)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격이 메이저 업체보다는 저렴하면서, 편의성에 있어서 별다른 불편함이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도메인 구입은 호스팅케이알을 이용합니다.

 

다만, 호스팅케이알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호스팅은 전혀 고려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사실 그전에는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을 어떻게 지원했는지 살펴본 기억이 전혀 없네요 :-)

 

그런데 우연히 살펴보다보니 호스팅케이알의 웹호스팅이 무언가 새롭게 변경된 것 같아서 이번 글에서 가볍게 소개를 먼저 해보려 합니다.

 

1. 호스팅케이알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어느 날 도메인 관리를 위해서 호스팅케이알에 접속을 할 일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여기서는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어떻게 지원하나 급 궁금해져서 "리눅스 웹호스팅" 부분을 클릭했습니다. 

 

 

뭐... 제목만 봐서는 별 다른 점이 없었죠.

특이한 점은 현재 스펙이 딱 한 개밖에 없다는 점? 그리고 아래와 같이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여 추가 상품이 출시될 예정이라는 안내 문구 정도.

 

 

[update]

2021년 6월 현재 "SLIM"이라는 1,000원짜리 사양 (BASIC 보다 하위)이 추가되었습니다. 도메인 1개 연결에, SSD 300MB, 트래픽 10GB/월의 사양입니다.

 

뭔가 새로 만드는구나 하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다보니, 눈에 띄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2. 호스팅케이알의 웹호스팅

호스팅케이알의 리눅스호스팅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1. 웹사이트 다수 연결

설명으로 봤을 때는 하나의 호스팅으로 다수의 웹사이트 관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웹호스팅의 경우, 하나의 웹호스팅에 하나의 사이트(단, 도메인은 복수개 설정 가능)만 연결 가능한데요, 호스팅케이알의 경우 최대 10개 도메인까지 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10개의 메인 사이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무료 SSL

국내로서는 3번째(카페24, 닷홈, 단 닷홈은 설치비 있음)로 무료 SSL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역시 하나가 생겨나면 경쟁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네요. 현 시점에서 무료 SSL은 확실히 경쟁력 있는 요소 중의 하나인 듯 합니다.

 

3. 서브 도메인 연결

서브 도메인은 무제한 연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직접 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설명상으로는 무제한의 서브도메인 사이트 생성이 가능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4. cPanel

호스팅케이알의 홍보문구

 

사실 저는 cPanel을 사용해본 적이 없지만 해외호스팅(블루호스트 등)을 이용하셨던 분이라면 익숙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 국내 웹호스팅으로서는 최초가 아닐까 싶긴 한데 cPanel을 지원합니다.

홈페이지에 소개된 cPanel 제어판의 주요 기능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cPanel은 글로벌 표준 제어판으로 웹사이트 호스팅 경험을 자동화하고 단순화하는 강력한 기능들을 함께 제공합니다. 파일 관리, 웹사이트 빌더, MySQL 데이터 베이스 생성, 통계, SEO 최적화 등의 다양한 작업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원클릭 프로그램 설치
  • 파일 백업&전송
  • 데이터베이스
  • SSL 인증서 자동 설정

 

앞에서 소개한 웹사이트 다수 연결, 무료 SSL 등도 cPanel과 관련된 항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타 국내 웹호스팅 업체와 달리 해외 호스팅 업체의 형태로 진행하려는 것 같습니다.

 

3. 아쉬운 점

사용해보지는 않은 상태이지만, 스펙으로만 봤을 때 약간 부족한 점이 보이는 것 같긴 합니다.

우선 현재 여러 사이트가 가능한 스펙은 기본적으로 "BASIC" 1가지입니다. (SLIM은 사이트 1개)

 

항목 Spec
SSD 2GB
트래픽 30GB/월

 

가입 시에 옵션으로 용량을 늘리는 것이 가능한데요, 그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가격
HDD 추가 1,000원/1GB
트래픽 추가 1,000원/2GB

 

아주 저렴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카페24의 "매니지드워드프레스" 사양 중 일부입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호스팅 비용 (트래픽은 일단위)

 

호스팅케이알의 "BASIC"의 가격은 카페24의 비즈니스형과 비슷한데, 트래픽 용량이나 SSD 용량면에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긴 합니다. 추가 옵션의 비용은 만만치 않은 가격이기도 하고요.

 

또한 cPanel을 사용하는 해외 호스팅과 비교해서도 아직은 약간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호스팅어"의 cPanel 호스팅의 가격 중 하나입니다.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퍼포먼스 측면에서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액면가" 그대로의 스펙은 꽤 차이가 납니다. (다만 아래 스펙은 4년 가입기준이며 1년 기준이면 5,700원 정도로 올라갑니다)

 

호스팅어 cPanel 호스팅 (https://www.hostinger.kr)

 

호스팅케이알의 cPanel 호스팅의 경우,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트래픽이나 SSD 용량 등에서 제한이 걸릴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는 아직 초기단계 이므로 추후 여러 가지 다양한 기본 스펙들이 곧 추가되고 가격도 좀 다운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맺음말

저도 아직 홈페이지의 소개만 보고 확인한 내용이어서 불확실합니다. 어찌 됐던, 다양성 측면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생겨난다는 점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상황입니다.

 

cPanel과 무료 SSL이 지원된다는 점만으로도 일단 사용해볼 만한 가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모든 사이트의 트래픽이 빵~빵 터지면 좋겠지만, 보통은 아닌 경우가 더 많으니 트래픽 많지 않은 사이트를 여럿 "시험 삼아" 운영하는 데에는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트래픽이 빵! 터지는 사이트가 생긴다면 해당 사이트만 이전해주면 되니까요!

 

다음 글에서는 직접(!) 도메인과 호스팅을 신청해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연결해보는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