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투명한 글씨가 필요하신가요?

배경 이미지 위에 텍스트를 넣을 때, 투명한 글씨를 이용하면 꽤 특이한 느낌의 이미지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포토스케이프 X의 "문자마스크" 기능을 이용해서 글씨 안에 이미지를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포토스케이프 X] 글씨에 이미지 넣는 방법

멋진 글씨를 만들어 보고 싶으신가요? 가끔, 독특한 글씨를 만들기 위해서 단순히 색상이나 그림자를 입히는 것을 넘어서, 이미지의 느낌을 주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하면 되겠

paperblock.tistory.com

 

비슷한 방법을 이용하면 글씨 부분만 투명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포토스케이프 X에서 투명한 글씨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다른 이미지 위에 텍스트 이미지를 올려보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배경 이미지 선정

그냥 투명 글씨만 만들어도 되긴 하지만, 조금 심심하잖아요? 합성할 배경 이미지를 선정하고 그 크기에 맞춰서 투명한 글씨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이미지로 해볼까 하다가 갑자기 생각난 "카우보이 비밥"으로 해보겠습니다.

 

사용할 카우보이 비밥 이미지

 

이제 위 이미지 위에 덮어 씌울 투명 글씨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2. 투명한 글씨를 만들자

먼저 포토스케이프 X를 실행합니다. "사진 편집"에 들어가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가로, 세로는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 사이즈(1920 × 1080)와 동일하게 두고, 배경은 검은색으로 하고 확인을 눌러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씨~꺼먼 1920 × 1080px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편집 → 문자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문자 마스크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배경"투명 (맨 우측의 박스)으로 선택해줍니다.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고 적절한 폰트를 선택합니다. 저는 이미지를 덮을 글자를 "Cowboy Bebop"으로 두었습니다.

 

 

 

엇... 그런데 배경이 투명이고 글씨가 검은색이네요?

한 가지만 더 해주면 됩니다.

"반전"을 체크해줍니다.

 

 

반전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배경에 색이 살아나고 글씨가 투명으로 변경됩니다. 이걸로 투명화된 글씨는 완성된 거죠. 제법 간단하죠?

 

이제 결과를 PNG 이미지(반드시!)로 저장합니다. 아래가 투명화 된 PNG 이미지입니다!

 

 

3. 배경 이미지 위에 투명 글씨를!

이제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불러온 후, 저장했던 투명 글씨 이미지를 넣어주겠습니다. 배경 이미지를 불러온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삽입 → 이미지"를 선택하여 투명 글씨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투명이미지 삽입

 

그러면 위와 같이 배경 이미지 위에 앞에서 만든 투명한 글씨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으니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크기로 배치하면 되겠죠!

 

또한, 우측 창에 보면 삽입한 이미지를 위한 다양한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여러 가지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럼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이너가 아니라 개발자(!) 이므로 퀄리티에 대해서는 그러려니 생각하시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사람이 나와있는 부분과 겹치지 않게 투명 글씨 이미지를 작게 포함시킨 경우입니다. 글씨 부분에 뒤의 배경이 그대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죠!

 

 

 

다음으로는 글씨 이미지를 전체 화면에 덮어 씌워 봤습니다. 애초에 배경 이미지를 고려하여 동일한 사이즈로 글씨 이미지를 만들었으므로 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원본의 사람이 어두운 색이라서 글씨가 마치 사람 뒤에 가려진 것처럼 표현되네요.

뭐 나름대로...;;;

 

글씨가 찌그러진건 아니에요

 

 

"투명도"를 조절하면 글씨 외의 불투명한 부분이 투명도를 갖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글씨 부분 외에도 원본 이미지가 어느 정도 보이는 상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적용하지 않았지만) 색상도 변경 가능합니다.

 

투명도 설정

 

 

"혼합 모드""오버레이 및 마스크" 등을 적용하면 아래처럼 독특한 분위기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변형" 기능을 이용하면 삽입한 이미지의 3차원 회전(원근감)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영~~ 똥손이라 뭔가 우아한 그림이 잘 안나오네요 ㅎ

 

중요한 건!

 

"포토스케이프 X를 이용하면 투명한 글씨를 만들 수 있다"

 

를 알려드리는게 목적이니 요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예술적 감각이 있으신 분들은 꽤 멋진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포토스케이프 X를 이용해서 투명한 글씨를 만드는 방법과, 다른 이미지 위에 합성해서 여러 가지 효과를 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예술적 감각이 없어서... 한계가 있었지만, 감각이 있다면 투명한 글씨를 이용해서 재미있는 그림을 많이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를 사용하다 보면 무료로 사용해도 되는 건지 좀 감사할 따름입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포토스케이프 X] 글씨에 이미지 넣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