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를 이용하여 좋은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많은 "디자인적 능력"과 "기술적인 능력"이 있어야 하는 일이겠죠?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대부분은 유료테마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매하려고 보면, 라이센스 정책과 관련하여 애매한 문구가 많다 보니 어디까지 지원이 된다는 건지 헛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 사이트는 몇개까지 사용 가능한지?
  • 업그레이드는 언제까지 되는지?
  • 서포트는 언제까지 해주는지?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구입하는 경우, 라이센스 정책에 따른 지원 범위 등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테마 구매는 어디서?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구입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의 두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테마를 구입하는 곳에 따라서 지원하는 내용도 약간씩 다른데요, 세부적인 사항보다는 테마포레스트에서 구입하는 테마와 독립적으로 판매 사이트를 운영하는 테마의 라이센스 정책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Themeforest.net (테마포레스트)

 

워드프레스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봤다면 무조건 들어봤을 그 이름. 테마포레스트! (Themeforest)

 

엔바토(Envato, 호주 회사)가 운영하는 전 세계 최대 디지털 상품 플랫폼 중 하나인 Envato Market에서 HTML 템플릿은 물론 WordPress, Joomla 및 Drupal과 같은 인기 있는 CMS 제품의 테마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이 Themeforest입니다. 우리에게는 아무래도 "워드프레스 테마"를 판매하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Themeforest

 

테마포레스트에서는 제작자가 테마를 무조건 등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검토 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즉, 테마포레스트가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등록되는 테마는 어느 정도의 퀄리티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도 많고 제작자도 많다 보니 경쟁이 치열하여 테마 자체도 점점 발전하는 선순환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물론 상위권으로 오르지 못하고 사라지는 테마도 그만큼 많긴 합니다.

 

테마포레스트에서만 판매하는 경우 제작자가 가져가는 수익이 더 많습니다. 독점으로 판매하는 경우와 다른 곳에서도 판매하는 경우의 수수료 체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유명 테마는 테마포레스트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명 테마 판매 중!

 

부동의 1위 아바다, 뉴스 타입 혹은 화려한 블로그에 많이 사용되는 뉴스페이퍼, 쇼핑몰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Flatsome, 국내 웹사이트에 많이 사용된다는 엔폴드. 그리고 이 블로그에 가끔 정리하는 uncode 테마도 테마포레스트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구매 비용 및 라이센스

테마포레스트에 등록하는 테마는 기본적으로 엔바토의 정책을 따릅니다. 따라서 라이센스의 지원 내용은 동일합니다.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매 비용

테마포레스트에서 구매하는 경우의 비용을 살펴볼까요? 아바다 테마의 경우 60$로 되어있습니다만, 실제 구매를 하면 Handling Fee와 VAT (2020년 5월에 추가됨...)이 포함되어 가격이 조금(?) 더 올라갑니다.

 

 

60$와 66$는 약간 느낌이 다른 것 같긴 하네요.

 

🅱 라이센스 정책

기본 라이센스를 기준으로, 테마 구매시 지원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의 라이센스는 하나의 사이트에만 적용 가능하다.

2. 6개월간 제작사의 기술적인 Support를 받을 수 있다. 

3. 테마의 업데이트는 기한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가능하다.

 

테마 업데이트는 한번의 구매로 무한정 업데이트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술적인 도움을 받으려면 라이센스 갱신을 하거나 새로운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단순 갱신도 그다지 저렴하지는 않아요...)

 

※ 서브도메인의 경우에는?

테마포레스트 라이센스 FAQ를 보면 서브 도메인에서는 하나의 라이센스로 여러개의 서브도메인에서 테마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Themeforest-licenses

  • Do I need to buy a new license if I use the theme in a subdomain?
    If you are going to use the item on one domain or multiple subdomains, you only require one Regular Licence (ex: www.domain.com/siteOne – siteTwo.domain.com – site.Three.domain.com). However, if you are going to use the item on multiple domains, then you will need to purchase a Regular Licence for each domain (ex: www.domain-site-one.com – www.domain-site.two.com – www.site-three-domain.com/).

 

2. 독자적인 판매 사이트

테마포레스트를 통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테마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명한 테마 중에는 대표적으로 DIVI, GeneratePress, Astra, OceanWP 테마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IVI 테마 같은 경우는 무제한의 사이트에 적용 가능한 라이센스가 있기 때문에 웹 사이트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GeneratePress는 속도가 빠르고, 무료 버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근 블로그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독립적인 판매인 경우, 당연하게도 가격이나 라이센스 정책은 제작사 마음입니다. 다만, 어느 정도 공통점이 있는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라이센스

테마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라이센스 정책에 있어서 어느 정도 공통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DIVI와 GeneratePress를 살펴볼까요?

 

DIVI 가격 정책

 

GeneratePress 가격 정책

 

세부 내용은 다르지만 공통적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Lifetime plan이 있어서 한번 구매로 평생 업데이트 및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 Lifetime 요금제는 연간 요금제의 3~4배 정도
  3. 하나의 라이센스로 매우 많은 웹사이트에 테마를 적용할 수 있다. (OceanWP는 제한이 있는 편)
  4. 연간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1년 이후에 더 이상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

Lifetime Plan이 있다는 점과 사이트의 개수에 관대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연간 플랜의 경우에는 업데이트가 1년후에는 지원되지 않는 다는 점이겠습니다.

 

3. 그래서 뭐를 사용할까?

뭐니 뭐니 해도 외형(?)적으로 마음에 드는 테마를 골라야겠지만... 단순히 비용적인 측면에서 한번 비교해 봤습니다.

 

▷ 사이트 하나에만 사용할 거야!

테마포레스트에서 테마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구입으로 평생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엄청 많은 사이트를 만들어서 운용할 거야!

블로그를 여러 도메인으로 엄청나게 개설하던지, 여러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싶은 경우도 있겠죠? 이 경우는 DIVI, GeneratePress 등 독립적으로 판매하는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수의 제한이 거의 없으므로 비용 측면에서 훨씬 절감됩니다.

 

▷ 사이트를 많이 운영할 건데 서브도메인으로 사용할 거야!

서브도메인의 경우에는 테마포레스트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이 경우는 테마포레스트가 유리하겠습니다. 테마 업데이트가 평생 지원되니까요!

 

▷ 사이트도 여럿 만들고 업그레이드도 계속하고 지원도 계속 받고 싶다.

독립 판매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Lifetime Plan이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 vs 독립 테마

  테마포레스트 독립 테마
테마 업그레이드 지원 평생 업그레이드 지원 연간 요금제는 1년 지원 (연장 필요)
Lifetime Plan 구매 시 무료
기술 지원 6개월 연간요금제: 1년
Lifetime: 평생
Lifetime Plan 없음 있음
사이트 제한 메인 도메인 별로 1개 라이센스 필요 일반적으로 다수의 도메인에 대해 1개 라이센스로 이용 가능
비용 대체적으로 59$ 근처 연간 요금제: 테마포레스트와 비슷
Lifetime: 연간 요금제의 3~4배 정도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구입을 어디서 하느냐에 따른 라이센스 정책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테마포레스트의 경우, 표준화된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테마와 상관없이 라이센스의 내용은 동일합니다. 독자적으로 판매하는 테마의 경우 각 테마별로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구매 전에 홈페이지를 잘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가격도 가격이지만, 본인 목적에 맞는 테마를 고르는게 가장 큰 우선순위겠죠?

 

* 저도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이니, 혹시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