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대표적인 검색 엔진 제공 회사들은 각자의 브라우저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의 크롬,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 네이버의 웨일이죠. 2021년 3월 기준, 국내 데스크톱 브라우저의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악명의 IE는 점차 낮아지고 있고, 엣지는 생각보다 제법 점유율이 되는 편이네요.

 

2021년 3월 국내 데스크탑 브라우저 점유율 (출처: gs.statcounter.com)

 

굳이 돈도 안될것 같은 브라우저에 왜 이리 힘을 쓸까요? 아마도 자사 서비스로 유도하기에 용이한 이유가 하나 있을 것이고, 또 하나는 (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기 화면, 또는 주소창에 자사의 검색엔진을 적용하여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비슷한 목적으로 특정 S/W를 깔면 "OOO를 시작페이지로"와 같이 자사의 검색엔진으로 유도하기 위한 숨겨진 체크박스들이 있곤 합니다.

 

기본적으로 크롬에서 주소창에 검색어를 넣으면 구글을 기반으로 검색이 됩니다. 엣지 주소창에 검색어를 넣으면 MS의 빙을 사용해서 검색이 되죠. 마찬가지로 웨일 주소창에 검색어를 넣으면 네이버 기반으로 검색됩니다. 하지만 선호하는 브라우저와 검색 엔진이 다른 경우도 있겠죠?

 

이번 글에서는 데스크탑 브라우저에서 주소창의 검색엔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소창 검색엔진 변경방법

구글 크롬(Chrome), MS 엣지(Edge), 네이버 웨일(Whale) 모두 크로미엄 기반의 브라우저입니다. 

 

크로미엄 (웹 브라우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크로미엄Chromium개발자구글발표일2008년 9월 2일 (12년 전)(2008-09-02)저장소 프로그래밍 언어C, C++, 자바스크립트엔진블링크, V8운영 체제윈도우, 안드로이드, macOS,

ko.wikipedia.org

 

따라서, 사실 비슷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크롬

크롬을 실행한 후, 상단의 쩜 3개 메뉴를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좌측에 나타난 메뉴에서 "검색엔진"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주소 표시줄에서 사용되는 검색엔진" 부분에서 원하는 검색엔진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주소창이 네이버 표시로 변경됩니다. 물론 검색하면 네이버의 검색 결과가 나오겠죠!

 

 

□ 엣지

엣지의 경우도 대체적으로 비슷합니다. 우측 상단의 점 3개 메뉴를 클릭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좌측에 설정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개인 정보, 검색 및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우측에 해당 메뉴에 대한 여러가지 설정이 주욱 나오는데요, 여기서 제~~~~일 끝까지 스크롤하면 다음과 같이 "주소 표시줄 및 검색" 메뉴가 나타납니다. 맨 밑바닥에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검색 주소창에 사용된 검색 엔진"에서 Bing을 원하는 검색엔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 웨일

네이버는 크롬과 좀 더 비슷합니다. 다른 두 가지 경우와 마찬가지로 점 3개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좌측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주소창"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우측에 주소창 관련된 설정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주소창에 입력한 내용을 검색할 서비스를 선택합니다"에서 원하는 검색엔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웨일의 경우 특이하게도 NAVER 블로그, 쇼핑, 지도 등이 있네요. 일반 검색엔진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크게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긴 합니다 ^^;;;)

 

 

이와같은 방식으로 각 브라우저 주소창 검색의 기본 엔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브라우저의 주소창 검색 엔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업무 용도의 검색으로는 구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사용하는 브라우저들은 주소창 검색 엔진을 네이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이 너무 잘 돼서 문제거든요 ㅋ 어린이들이 보기에 너무 적나라한 결과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