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 (보통 2차 도메인이라고 통용됩니다)을 연결시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 구입을 카페24에서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다소 비싼 편이기도 해서 그렇겠죠?

 

그런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호스팅케이알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카페24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네임 서버가 카페24로 설정되어야 하고, 도메인의 관리는 호스팅케이알이 아닌 카페24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도메인을 좀 더 활용해 보기 위해서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시켜 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페24에서 관리하는 도메인의 서브도메인과 티스토리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현재 연결 상태와 목표 연결 상태

현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인 도메인은 타 기관에서 구입 (호스팅케이알)
  • 카페24의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위해서 네임서버를 카페24로 변경
  • 메인 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연결.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 중...

 

 

자.. 이렇게 세팅을 해놓았는데 이제 서브도메인에 티스토리를 연결하고 싶습니다. 즉, 메인은 워드프레스를 그대로 놔두고 서브 도메인에 티스토리를 줄줄이 붙이고 싶습니다.

 

서브 도메인에 티스토리 연결

 

 

이런 식으로 운용할 분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 이번 글에서는 카페24에서 관리하는 도메인을 이용하여, 서브 도메인을 티스토리와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 카페24에서 CNAME 설정

티스토리를 도메인에 연결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만, 가장 대표적으로 나와있는 것이 CNAME을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현재 워드프레스가 호스팅 되어있는 카페 24의 호스팅 관리 메뉴에서 찾아볼까요?

 

호스팅 관리 ▷ 서비스 사용현황에 가보면 제일 하단에 도메인 연결 관리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도메인 네임서버(DNS) 관리 부분을 클릭합니다.

 

 

 

클릭 후에는 도메인 네임서버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해당 도메인을 선택한 후 "DNS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네임서버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CNAME 추가 버튼을 클릭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새로운 CNAME을 입력할 수 있는 팝업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서브 도메인 명을 review라고 정했다고 가정합니다. 만약 내 도메인 명이 mydomain.net이었다고 가정하면, 새로운 주소는 "review.mydomain.net" 이 되겠죠? 

 

 

그림에서 도메인 별칭은 "review"로, "실제 도메인명"에 host.tistory.io 또는 blog.tistory.com을 입력합니다. 뒤에 것이 더 최신이라서 저는 뒤에 것으로 입력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티스토리 공지를 참조하세요.

 

https://notice.tistory.com/2356

 

(긴급) .io 장애로 인한 2차 주소 블로그 접속 불안 안내 및 CNAME 레코드 변경 요청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최근 2차 주소를 사용하는 블로그로 접속이 간헐적으로 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블로거분들께 이용에 불편과 함께 걱정을 끼쳐 드린 점 깊이 사과드�

notice.tistory.com

 

 

이제 확인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CNAME 추가가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카페 24에서 건드려야 할 항목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간단하죠?

 

3.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

CNAME을 설정해 놓았으니 이제 티스토리로 가서 개인 도메인을 설정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관리 ▷ 블로그를 설정합니다.

 

 

 

여기서 하단 근처에 다음과 같은 "개인 도메인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도메인 연결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개인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위에 카페24에서 설정한 "review.mydomain.net"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한 후에 리프레시 한번 해주면!

 

 

 

보안 접속 인증서에 "발급 대기 중"이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몇 시간에서 최대 7일(7일은 좀...)이라고 하는데, 제 경우는 한 시간 정도 후에 확인해보니 발급 완료되었습니다.

 

발급이 완료되었어요!

 

 

그럼 새로운 도메인으로 사이트에 접속해볼까요?

 

접속 성공!

 

 

새로운 도메인으로 잘 접속이 됩니다!

완료되었습니다!

 

4. 개인 도메인 연결 전, 후 차이

2차 도메인을 연결하기 전과 후는 약간 다른 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 다음에서 검색되는 사이트가 변경됨

기존 주소로 사이트 검색을 해봤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글은 1개로, 시간이 지나서 최적화는 된 상태입니다.

 

헉... 저품질...?

 

 

헉... 사이트에 안 나오네요.

아주 잠깐 식겁합니다.

 

그러면 새로 생성된 review.mydomain.net으로 접속해봅니다.

 

살아있습니다...

 

 

잘 나오네요! 다행입니다. 

참고로, 블로그 검색을 해보면 기존 글 하나 써놓은 게 검색이 안되고 있고, 기존 주소로 검색해야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글을 다시 수정하여 저장하니 원래 주소에서 글이 검색됩니다. (기존 티스토리 주소로는 해당 글은 더 이상 검색이 안되네요)

 

도메인을 연결하실 거라면 글이 별로 없는 초반에 연결하는 게 여러모로 좋을 것 같아요. 기존 주소 글에 대한 색인 흔적이 있는 상태라면 별로 좋을 건 없어 보입니다.

 

□ 도메인 연결 시 제한 사항

크롬 등의 브라우저에서 도메인으로 접속하면 로그인 상태가 풀어집니다. (새 글을 쓸 수 없어요...)

아마 구독도 안 되겠죠?

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notice.tistory.com/2546

 

[안내]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 입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개설 시 지정하신 블로그 주소 (000.tistory.com)외 가지고 계신 별도의 도메인 (www.000.com 등)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2차 도메인 연��

notice.tistory.com

 

브라우저 정책 변경에 따른 문제로, 티스토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상황인지는 모르겠네요. 글 작성이나 댓글 달기 등은 기존의 티스토리 도메인으로 접속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카페24의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 남는 서브도메인에 티스토리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사용하실 분은 거의 없으실 듯 하지만, 정보 차원에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셨고,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도 운용하신다면 한 번 시도해볼 만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