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속도측정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는 각 통신 3사에서는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그인도 해야하고... 그리고 혹시 괜히 잘 나올 것 같은 세팅으로 테스트를 할 것 같은 근거 없는 의심이 샘솟기도 합니다. 이왕이면 크로스체크를 해보면 더 좋겠죠!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 속도측정을 위한 사이트 3곳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이 필요없고 광고가 없이 깔끔하게 보여주는 곳 위주로 소개해드립니다.

 

목차

     

    1.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널리 사용되는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으로,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운영하는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가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관련 이야기를 할 때 많이 언급되는 사이트인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준정부기관인지라 약간의 신뢰도를 더 준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해당 사이트는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

     

     

    모바일에서는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어플리케이션 설치로 연결됩니다.

     

    위의 링크로 접속하여, 상단의 메뉴 중 "인터넷속도"를 클릭해줍니다.

     

     

    단, 최초 접속 시에는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처음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용량이 아주 크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설치해도 큰 부담은 없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에 사이트에 다시 접속하면 이제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설치 후 웹사이트를 재접속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정보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아마도 통계 수집용으로, 크게 중요한 건 아니겠죠. 저는 기가인터넷으로 바꾸라는 여러 번의 권유에도 꿋꿋이 (귀찮아서) 예전 인터넷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100Mbps 짜리 성능인 듯 합니다.

     

     

    아무튼 약관 동의, 기타 등등을 입력하고 "측정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열심히 측정을 시작합니다.

     

    다운로드 속도 측정 중...

     

     

    다운로드, 업로드를 열심히 측정 후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동일상품의 평균속도와 비교하여 보여줍니다. 제 상품은 100 Mbps 짜리 상품중에는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모바일에서는 실행되지 않으며,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앱을 설치하면 실내, 실외 어디서든지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겠죠?

     

    모바일에서 와이파이 속도 측정

     

    반응형

     

    2. FAST.COM

     

    최대 규모의 스트리밍 사이트,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입니다. 사실 일반적인 속도 체크 사이트라기보다는 사용자가 넷플릭스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는 용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FAST.COM 인터넷 속도 테스트

     

     

    패스트닷컴의 측정 서버는 해외에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측정하는 다른 서비스와 약간은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가 해외망을 이용할 테니까 넷플릭스 시청 품질 측정 용도로는 더 정확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가장 큰 장점은 어떠한 프로그램 설치도 없고 광고도 없이 간단하고 빠르게 인터넷 속도측정이 가능합니다. 일단 접속하는 순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속도를 측정하기 시작합니다.

     

    접속하자마자 다짜고짜 속도 측정 중...

     

    큼지막한 숫자가 무언가 압도하는 느낌입니다 ㅋ 아무래도 넷플릭스 위주이니까 다운로드 속도 위주로 보여주는데요, "상세정보 보기"를 클릭하면 업로드 등 다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업로드 속도는 다른 벤치마크와는 다소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해외 쪽으로 나가는 부분이라서 그런지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아무튼 FAST.COM의 좋은 점은 광고가 없고 로그인도 없고 모바일에서도 바로바로 결과를 측정해준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웹으로 접속하여 측정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웹에서 속도측정

     

    3. 벤치비(BenchBee)

     

     

    왕년의 속도 측정 대명사 벤치비가 아직도 있는 줄은 몰랐네요! 벤치비는 여전히 인터넷 속도측정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웹에서 바로 측정이 가능하며 비회원으로서도 가능합니다.

     

    벤치비 인터넷 속도측정

     

     

    위의 링크로 접속하면 회원 가입 등의 절차 없이 바로 속도 측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이용하는 상품의 속도를 선택하고 측정시작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열심히 속도를 측정을 한 후에, 최종 결과를 간단하게 알려줍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 과정

     

    참고로 NIA와 마찬가지로 벤치비도 모바일에서는 어플을 이용해야 합니다. 다만 해당 앱 역시 회원 가입등의 절차 없이 간편하게 모바일의 인터넷 속도를 편리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앱 설치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서 모바일의 속도를 측정해 본 결과입니다.

     

    집 무선 와이파이 속도 측정

     

    100 Mbps 상품 + 오래된 공유기 콜라보 치고는 괜찮은 속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 통신사별로 속도측정 사이트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외부 사이트와 비교해보면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겠죠? 내 인터넷 속도는 잘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속도가 너무 안 나올 경우에는 통신사에 조치를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